제법실상
상태바
제법실상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제별로 가려뽑은 경전말씀

날로 강고해지는 고도자본집적사회에 접어든 지금, 우리가 그 동안 ‘그래도 차선은 된다’라고 믿어왔던 기존의 가치들이 엄청난 속도로 해체되고 있다. 그 해체가 백면서생들이 읊조리는 ‘해체주의’라는 사상의 유행일 뿐이라면 얼마나 좋겠는가. 평생 직장이라고 믿었던 회사가 해체되고 가정과 교육이 해체되고 자아도 해체된다. 지금 우리 사회는 이 해체된 부품들의 지옥이다. 사람들은 이 엄청난 해체의 속도와 자본의 압력 아래서 마냥 분노하고 기가 눌린 나머지 삶과 세계의 실상을 투시할 의지마저 잃고 있다. 이 해체의 메마른 사막에 연꽃이 피는 날은 언제 올 것인가?

불교는 무엇이 인간과 사회의 참다운 모습인가를 설하는 제법실상의 가르침을 설한다. 불교가 설하는 제법의 실상은 허망의 대극점에서 삶을 바라보게 한다. 불교가 설하는 제법의 실상은 단순히 사물의 실상, 사건의 실상이 아니라 그 사물과 사건으로 대상화되기 이전의 주체적인 자기의 실상이다. 그러므로 실상이란 법성(法性), 열반(涅槃), 진여(眞如)등과 같이 불교의 사상체계를 총괄하는 용어의 하나이다. 우리는 지금 이 엄청난 속도의 해체, 변화를 견딜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의 재구축을 위해 불교가 설하는 제법실상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버려야 할 것은 모두 버린 실상의 법계에서 새로운 삶의 구도를 정립해야 하는 것이다.

실로 내 마음은 깨끗하고 막힘이 없어서

잘 수련되고 명료한 깨달음으로 다스려진다

그 빛은 사방에 밝게 비추나니

지혜 있는 사람은

재물이 없어도 기쁘게 산다

지혜가 없으면

재물이 있어도 살지 못한다

『아함경』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