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에 관한 어느 불자님의 질문에 대한 답
상태바
인연에 관한 어느 불자님의 질문에 대한 답
  • 관리자
  • 승인 2004.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연에 관한 어느 불자님의 질문에 대한 답]

불교에서는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은 <인연에 의해 발생한다(因緣生起=緣起)>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런 연기의 가장 근본적 원인으로는 12 가지(十二因緣) 있으며, 그것을 역(逆)으로 올라가 볼 때 그 정점엔 <어리석음(無明)>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리석기에 세상의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지금 일어나는 현상에 속아 원망과 미움, 사랑과 편견을 일으켜 끝없는 윤회의 멀고도 고달픈 길을 걸어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연은 내연(內緣)과 외연(外緣)의 두 가지가 화합해야 일어납니다. 그래서 인연생기라 하는 것인데, 가령 씨앗을 뿌려 싹이 틀 때 씨앗은 내연이요 흙과 태양, 그리고 영양분들은 외연이 됩니다. 씨앗 품종이 좋지 않을 때 외부의 노력은 한계가 있는 것처럼, 아무리 품종이 우수하더라도 외부 요인이 좋지 않으면 또한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겪는 모든 현상은 이런 여러 인연의 종합적 결과인 것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니 대단히 어렵게 들리시지요? 좀더 쉽게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연기란 요즘 언어로 이야기하면 <모든 현상은 multi-factor에 의해 일어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 내연은 intrinsic fx 요 외연은 extrinsic fx 라 할수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의 존재 자체는 부모님의 결혼에 기인한 것이며, 부모님 역시 양 쪽 부모님들이 있었기에 존재하십니다. 그렇게 따져 나가볼 때 우리의 존재에는 어마어마한 우주적 시간과 공간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길가의 풀잎 하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수없이 얽히고 설킨 인연의 산물이 우리가 흔히 보는 존재의 정체요 또 우리가 만나는 여러 고통, 행복의 기전입니다. 그러니 풀기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각설하고, 이제는 불자님 문제로 나아 가 봅시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불교에서는 우리가 만나는 인연을 다섯 가지로 이야기합니다.

1.은혜 갚는 인연

2.원수 갚는 인연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