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의 진보
상태바
통찰의 진보
  • 관리자
  • 승인 2007.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설법 /미얀마 사야도 우 빤디따

자질을 갖춘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며 꾸준히 명상 수행을 해 나가면 보통의 의식으로는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현실에 관한 상이한 진실들을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명상적인 통찰들은 명상자의 성격이나 지식 수준과는 관계없이 다만 올바른 명상 수행의 결과로 얻어지는 집중력과 마음의 순수성의 정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이 단계에 대한 언급은 강력한 주의를 요구한다. 당신이 명상수행을 하고 있다면 진보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도록 하라! 아주 숙달된 명상자라 하더라도 자신의 수행을 평가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치열한 훈련과 개인적인 경험을 쌓은 교사라야 비로소 다른 명상자가 자신의 수행에 대해서 구두로 보고할 때 특수하고 미묘한 진보의 신호를 인식할 수 있다.

마음과 물질에 대한 통찰

관찰하는 마음 또는 의식과 물질, 즉 의식의 대상 사이를 구분해서 알아차림.

인간 경험의 100%가 마음과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보는 것이다.

이 통찰은 마음과 물질과는 별개로 독립적인 자아가 존재한다는 잘못된 견해를 일시적으로 제거해 준다. 알아차림이 지속되는 한 담마에 대한 의심은 일시 중지된다.

원인과 결과에 대한 통찰

마음과 물질 사이의 인과적 관계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 예를 들어 어떤 정신적인 의도에 따라 육체적인 감각들이 잇달아 일어나거나, 몸의 어떤 부분에 고통스러운 감각이 발생함에 따라 자세를 바꾸고 싶은 의도가 일어나는 것을 관찰해 나감에 따라 인과 관계에 대한 직관이 불시에 생겨난다. 단지 마음과 물질만이 있고 나아가 이 요소들은 서로가 서로를 존재하게 하는 요인이라는 것을 통찰하게 되면 외적인 어떤 힘이 우리의 경험 세계를 있게 한다는 그릇된 견해가 제거된다. 단지 원인과 결과의 계속적인 고리만이 있다는 것을 통찰하게 되면, 사건들이 우연하게, 원인도 없이 발생한다는 그릇된 견해가 제거된다.

비영원성(無), 불만족스러움(苦) 그리고 자아의 부재(無我)에 대한 통찰

무상을 통찰하는 지혜(Anicca vipasananana) : 의식의 대상이 끊임없이 사라지고 또 그 일이 피할 수 없는 것임을 봄. 영원하다는 잘못된 견해가 제거되고 자존심과 자만심이 약화된다. 고를 통찰하는 지혜(Dukkha vipasananana) : 대상의 붕괴, 와해를 지켜 보면서 영원하지 못함에 대한 불만족스러움과 비영원성의 억압을 이해한다.

어떠한 대상에도 영원한 피난처가 없고 무상은 위압적이고 탐탁치 못한 것임을 깨달음. 무상한 것들 속에서 지속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다는 그릇된 견해가 제거된다.

무아를 통찰하는 지혜(Anatta vipasananana) : 대상들에 내재한 비영원성과 고통이 제어할 수 없는 것임을 봄. 사람 또는 어떤 다른 존재가 대상들의 사라짐을 방지하거나 조종할 수 있다는 환상이 제거된다. 그리고 마음, 물질, 사람들 속에 고유한 본질적인 요체가 있다는 잘못된 생각이 사라진다. 이러한 세 가지 직관들은 위빠싸나 명상의 첫 번째 선정에 상응되는데 즉 첫 번째 선정 때는 무상·고·무아의 보편성을 반조하게 된다. 이 때 수행자는 대상들이 이 세 가지의 조건들로 특징화되지 않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으며, 앞으로도 또한 그러할 것이라는 것을 성찰한다. 바른 이해에 대한 지혜(Sammas-ananana, 思惟智), 실제적인 검증에 의한 이해 : 무상·고·무아의 세 가지 표식이 동시에 뚜렷하게 보여진다. 수행자는 이제까지 들어만 왔던 담마가 진실이었음을 확신하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