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바
  • 관리자
  • 승인 2007.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설법/미얀마 사야도 우 빤디따

오늘 나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갖고 있는 잘못된 견해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자아가 존재한다는 견해가 그것이다.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길은 책이나 상상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적인 경험을 통한 것이어야 한다.

즉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직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어야만 한다. 이러한 관찰을 통한 실제적인 지혜를 얻기 위해 초보 수련자에게 주어지는 기본적인 관찰 수행법이 마음을 배에다 집중하고 배의 일어남과 사라짐을 알아차리는 훈련이다.

여기서 주먹을 꽉 움켜 쥔다고 가정하자. 당신이 주먹을 움켜 쥐기 전에 움켜 쥐고자 하는 생각 또는 의도가 우선한다. 이 의도의 과정을 ‘의도’ ‘의도’ 하고 계속 마음 챙김을 해보면 이것은 한 두 번의 순간적인 생각이 아니라 일련의 생각들이 연속적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당신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이 의도의 생각들이 ‘namakaya(정신적인 몸 또는 무더기)’이다. namaka-ya의 존재는 경험적인 지식을 통해서 확실히 알 수 있다.

당신이 의도하는 대로, 손가락을 서서히 구부리면서 주먹을 움켜 잡을 때, 매 순간마다의 동작을 ‘구부림’ ‘구부림’ ‘움켜쥠’ ‘움켜쥠’ 등으로 마음챙김을 하며 주시해 보라. 이 동작들은 천천히 행해져야 한다. 이렇게 구부리고 움켜 쥐는 것과 같은 물질적인 요소를 ‘rupakaya’ 또는 ‘ rupakkhandha(물질적인 몸 또는 무더기)’라고 부른다.

이렇게 해서 당신은 중생을 이루고 있는 두 개의 무더기들의 존재를 알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주의력이 결핍된 사람이면 ‘손가락을 구부린 자는 나다’ 또는 ‘손가락을 구부린 것은 나다’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리하여 과거·현재·미래에 걸쳐 내가 존재한다는 잘못된 견해에 빠지게 된다.

움직임의 과정 중에서 고통스러움, 뜨거움, 딱딱함, 긴장 또는 여러 다른 감각들을 느낄 수 있는데, 당신은 이것들을 놓치지 말고 마음속으로 알아차려야 한다. 현상들이 일어날 때 이것들을 관찰하고 알아차리는 마음챙김을 할 때만이 현상들의 참 성품이 nama(名)와 rupa(色)의 복합체임을 알 수 있다.

인생이란 명과 색의 성품이 발현된 것으로 다른 말로 하자면 정신적 ― 물질적 현상이다. 명과 색에 마음 집중을 해 보면 의식과 육체의 결합이 사람, 존재 또는 개인이 아니며, 그러므로 ‘나’ ‘나를’ ‘나에게’와 같은 말이 부당한 것임을 깨닫게 된다. 이 깨달음은 자아 또는 개인이 존재한다는 잘못된 견해를 흔들어 놓는다.

명과 색에 관한 앎은 내가 존재한다는 잘못된 견해를 뿌리뽑고 원인 ― 결과, 즉 인과법을 알게 한다. 존재에 대해 이러한 참된 앎을 확보하지 못했을 때 당신은 헛된 생각과 견해들을 초대하고 융숭하게 대접하게 된다. 수행한다는 것은 당신 자신과 진실을 이해하기 위해 분투 노력하는 것이다.

소리를 듣는 순간에는 세 가지의 요소가 작용한다.

①소리: 타자(rupakaya=色蘊)

②귀: 수용기(色蘊)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