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밝히는 책들
상태바
마음 밝히는 책들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도 너를 사랑하느냐

혜총 스님 지음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은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물질적으로는 더없이 풍족해졌지만 그와 함께 정신적 빈곤상태가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모순 속에서 좌충우돌하는 현대인들에게 『꽃도 너를 사랑하느냐』는 삶에서의 중요한 본질들을 깨우치고 인생을 살아가는 예지를 제시한다.

이 책은 혜총 스님이 불교방송 ‘생활 속의 부처님 말씀’에서 연재 방송했던 글들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경전 말씀과 큰스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세간에 던지는 자성의 목소리다. 불자들의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교훈적이고 진솔한 이야기 외에도 문장이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고 깔끔하여 단숨에 읽어 내려간다.

“세상은 나의 변화에서부터 전체가 바뀌기 시작합니다.

세상이 나를 그렇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나의 평화는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증오 때문에 괴로움에 처해 있다면 당장 마음 속의 활과 칼을 버리십시오.” - 본문 중에서 도서출판 부다가야 펴냄/값 8,000원

적멸의 즐거움

정휴 스님 지음

정휴 스님은 지난 해 여름부터 겨울에 이르기까지 열반을 통해 죽음을 자재하게 연출한, 깨달음을 얻은 선사들의 삶을 규명하기 위해 『전등록(傳燈錄)』을 탐독하였다. 전등록에 나타난 대부분의 선사들은 임종에 이르러 자기 죽음을 예감하고 있었고 마치 여행을 떠나는 사람처럼 오늘 떠나야겠다고 유언을 하고 또 어떤 선사들은 나고 죽음이 없는 세계로 가니 참으로 즐겁다고 깨침의 노래까지 부르고 있었다. 이처럼 육신을 헌옷처럼 벗고 자성(自性)의 근원으로 돌아간 선사들의 초월적 여유 앞에 전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정휴 스님은 이와 같은 생사의 자유를 누린 선사들의 입적 과정과 임종게를 정리하여 책으로 엮었다. 육신을 버리는 자유가 아름다운 감동이 되고 열반의 즐거움이 되는 것을 독자들은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지금도 매장(埋葬)을 고집하고 화장(火葬)을 주저하고 있는 분들에게 올바른 선택의 지침이 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