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이 큰스님의 열반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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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이 큰스님의 열반입니까
  • 관리자
  • 승인 2007.09.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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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덕 스님 추모 법어

반갑습니다. 부처님 인연으로 여러분과 이렇게 자리를 함께한 것 같습니다. 제가 원래 법문 못하기로 부산에서 첫째갑니다. 제가 법문을 하고나면 국어책 읽느냐 하는 말을 많이들 해요. 그런데 광덕 스님과 인연이 깊어 오래 모시고 살았다고, 그때 일화를 들려주겠느냐고 해서, 뭐 그런 일화야 나 말고도 오랫동안 스님을 모시고 사신 분들이 많지 않느냐 했더니, 그래도 제 나름대로 몇 말씀 해 달라고 해서 나왔으니 큰 기대는 말고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실 때 사부대중이 모여서 “부처님이시여, 부처님께서 이 세상을 떠나시면 우리는 무엇을 의지하고 누구를 의지하고 살아야 합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그때 부처님께서 “계율에 의지하고 살아라” 하고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나라에서는 국법을, 절에서는 48경계를 잘 지키라고 하셨던 것입니다.

불광 도량에 광덕 스님이 계시지 않는 마당에 여러분은 누구를 믿고 또 무엇에 의지해서 살 것입니까? 어떠한 것이 스님의 본래의 면목이고 어떠한 것이 스님의 본래 경계입니까? 큰스님의 법음은 가슴 가슴마다 남아 있지만 그 경계, 그 심오한 진리를 여러분이 볼 수 있는가 묻고 싶습니다.

천지보다 먼저여서 그 시초가 없고 천지보다 나중이어서 그 종말이 없을 것이며 위로는 하늘을 뚫고, 아래로는 땅 속을 뚫으며, 밝기는 일월보다 더하고, 검기는 먹보다 더하며, 강하기는 철석과도 같고 연하기는 솜과도 같은 것이 큰스님의 본래 마음입니다. 어떠한 것이 큰스님의 열반입니까? 공한 것도 아닐 것이고 있는 것도 아닐 것인데 만약에 이보다 더 큰 힘을 보았다면 큰스님을 바로 모시고 살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들여도 들인 바 없고 잡혀도 잡힌 바 없으며 공공적적하여 항상 모양이 없으니 참으로 이것은 있는 것이냐, 없는 것이냐? 자 한번 대답해 보십시오.

불광 창건 이래로 지금까지 큰스님은 불광을 떠나서 사신 적이 없습니다. 작은 일에서부터 큰 일에 이르기까지 큰스님의 마음을 크기로 말하면 하늘 땅을 다 덮었고, 작기로는 바늘귀 하나도 들어갈 곳이 없이 소소한 것까지 세세히 살펴주셨던 큰스님을 생각할진대, 과연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우리 스스로 활로를 찾아야 할 줄로 압니다. 다만 이것이 공한 것도 실한 것도 아니라고 큰스님께서 구구절절 이야기하셨기 때문입니다.

꾀꼬리의 읊조림과 제비의 지저귐, 즉 실상이 법이라 하였을 것이고 꽃이 피고 잎이 푸르름은 그것이 바로 여여한 이치가 아니겠느냐고 큰스님은 틀림없이 말씀하셨을 거예요. 지옥이 원래 천당이며 저자거리가 원래로 화장장이로다 이렇게 말씀하신 큰스님을 우리는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대하는 것마다 보는 것마다 다 문수보살의 얼굴 아닌 것이 없고 걸음걸음마다 보현행 아닌 것이 없다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큰스님께서는 보현행원을 얼마나 많이 읊으셨습니까? 보현행원을 얼마나 갈구했고 보현행원을 의지해서 우리가 얼마나 많은 희망을 갖고 살았습니까? 만리 강산에 비로나자불이 널려 있고 백 가지 풀잎 끝에 관음이 춤을 추니 산마다 들마다 무생무멸을 말하고 꿈마다 입마다 광명을 놓는구나. 평소 스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큰스님께서는 사람 사람마다 제각각 불성을 갖고 있고 모든 것이 다 반야를 토하는 것일진대, 남으로 가도 북으로 가도 모두가 연화이며 푸른 걸 봐도 붉은 걸 봐도 아미타의 극락세계가 아니겠느냐고, 스님께서는 항상 말씀하셨던 것으로 알고 배웠습니다. 그 도리를 지금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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