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산 순례기] 18.우주의 중심, 수미산 4
상태바
[수미산 순례기] 18.우주의 중심, 수미산 4
  • 김규현
  • 승인 2007.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산 순례기18

‘산-돌이’ 의식, ‘코라(Kora)’

성스러운 산을 한 바퀴 도는 순례 행위는 ‘코라’라고 하여 옛부터 힌두교를 비롯한 4대 종교에서 신성한 의식으로 인식되어 내려왔다. 불교 또한 예외일 수 없어서 이번 생에서의 업(業 Karma)을 정화하는 방법론으로 권장되어 한 번의 코라는 이생에서의 업을 소멸시킬 수 있고 세번의 코라는 해탈을 할 수 있다는 논리가 생기게 되었다.

넨리곰파 밑에서 우리는 야크똥을 연료로 차를 끊여 간단한 점심을 떼우고 다시 일단의 원주민들에 섞여 길을 재촉하였다.

‘수미산설’에 의하면 지금 우리가 오르고 있는 서쪽 계곡은 수미산(須彌山)의 수문장인 사천왕 중에서도 광목천왕(廣目天王)이 지키고 있는 곳에 해당된다. 그런 선입관 때문인지는 몰라도 산 기슭에 뚫려 있는 동굴의 입구가 천왕의 큰눈처럼 여겨져 불·보살의 경계를 넘으려는 버릇없는 중생들의 발걸음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 해동의 순례자도 티벳인처럼 육자명왕진언‘옴 마니 파드메 훔’을 웅얼거리며 이번 코라의 탈 없음을 기원해본다.

신의 냇물 라추를 따라 얼마를 오르니 오른쪽으로 거대한 붉은 바위가 하늘 가득 솟아 있다. 힌두교 교리체계에서의 창조와 파괴의, 신 쉬바(Shava)를 상징하는 삼지창 모양의 마하칼라 봉(Maha Kala峰)이다. 힌두인들에게 쉬바신은 죽음의 두려움 그 자체이자 또한 삶의 열쇠를 가진 초월적 존재로서 출가수행자의 수호신으로, 순례자의 길벗으로, 때로는 요가행자(Yoga)의 모습으로 인간세상에 나타난다. 또 그는 사원 안에서는 ‘링가(Linga,男根)’형태로 안치되어 힌두교도들의 숭배를 받는데, 이는 창조의 원리와 다산의 의미이기도 한다.

쉬바 신화에 의하면 그의 신전은 바로 이 카이라스 산의 수정 봉우리 위이다. 그는 때때로 산을 내려와 조용한 산기슭이나 마나사로바 호수가에 앉아 조용히 요가 수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런 면 때문에 그는 티벳의 실존 인물인 밀라레빠와 동일시되어 많은 설화에서 혼동되어 묘사되기도 한다.

다시 계곡을 얼마쯤 오르면 대협곡이 나타난다. 왼쪽의 건너편에는 타라·아미타·비자야 봉 등이 차례로 솟아 있고 고개를 들어 오른편을 치켜다 보면 그 유명한 파드마삼바바의‘토마 봉(Torma峰)’이, 그 위로는 수미산의 수정 봉우리가 하늘을 거의 가린 채 눈부시게 빛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