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地球)는 하나- 아름다운 지구(2) -
상태바
지구(地球)는 하나- 아름다운 지구(2) -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덕 칼럼

“‘지구는 하나’ 선언위원회는 ‘지구인(地球人)’이라는 인류 보편의 입장에 서서 국적(國籍), 인종, 언어, 종교 등의 다름을 넘어서 ‘하나의 지구’의 미래에 대해서 그 열쇠를 쥐고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의 교육을 중심과제로 잡고 ‘미래창조학으로서의 평생〔生涯〕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밑에서 대결해야 할 영역과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아래에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들은 지금 인류 역사상 최대의 전환기(터닝 포인트)를 살아가고 있다. 오랜 지구 생명의 역사상 처음으로 다른 천체에 발자취를 남겼다는 위업(偉業)을 이룩한 금세기는 동시에 핵(核)의 위협과 생태계 파괴에 의하여 지구 규모의 파멸의 가능성이 현실적 문제가 된 세기(世紀)이기도 하다.

세계는 지금 같은 불행을 공유하고 있다. 인간성의 황폐, 생존의 위기, 지구의 존속조차도 위태롭게 생각되어지는 오늘날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관심은 오직 하나 ‘살아 남아야 한다’는 공통의 목적을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불행은 모두 인위적(人爲的) 요인에 의한 것이다.

인간이 만든 불행은 인간의 손에 의해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사회의 실태(實態)는 교육의 바로미터〔尺度〕이다. 교육이 인간을 만들고, 인간이 정치경제를 위시한 사회나 시대를 만든다. 그런 때문에 인간교육에 과해진 책무는 크고, 금세기 최대의 과제다.

그런 고로 정치경제나 마찬가지로 교육도 또한 세계적 연휴(連携) 속에서 맞붙잡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에 기성의 학교 중심 교육의 좁은 틀 속에서는 인간의 문제는 도저히 대처해 나갈 수 없음을 깨달아 규모나 차원(次元)을 완전히 달리하는 교육관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교육이란 지식 기술의 전수나 개인의 인간형성을 주축(主軸)으로 하는 영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문화나 문명의 창조에 기여하고, 시대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사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본래로 갖추어져 있으면서도 잃어버려진 인간성(人間性)의 부활과, 인류 지구의 존속(存續)을 새로운 교육의 목표로 자리매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세계적 교육 개혁의 필연성이 여기에 있다. 오늘날 세계문명을 리드하고 있는 것은 과학문명이다. 과학문명은 앞 뒤 양날〔兩刀〕을 가진 칼과 같아서 공죄(功罪), 상반(相半)한다. 한쪽으로는 물질적 번영을 가져와서 효율(效率), 편리, 쾌적을 가져오지만, 또 한쪽으로는 모랄〔倫理〕과 가치관의 저하가 인간의 기계화, 물화(物化), 인간성의 황폐, 나아가서는 지구생태계의 파괴와 같은 문제를 낳고 있다.

물질세계의 개발과 정신세계의 개발 사이의 불균형이 이러한 가지가지의 인간 사회의 이지러짐을 가져온다. 여기에 과학을 유도하는 정신원리의 창출이 대망되고, 물질의 세계와 마음 세계의 통합(統合)에 의한 새로운 문명을 창출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이야말로 동(東)과 서와 북과 남(南)이 서로 만나서 글로벌〔地球的〕 사회의 다향한 문화나 가치관을 결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만물 만상(萬象)은, 인간을 포함하여 공생(共生) 관계에 의하여 살려지고 있다는 자연의 철리(哲理)는 자연을 인간과 대치(對峙)시켜서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을 일체(一體)로 보아야 함을 가르쳐 주고 있다.

거기에야 말로 인간과 자연의 ‘공생(共生)의 원리’가 발견되는 것이다. 거기에 생존의 원리가 성립되고, 나아가서는 인류 공존의 원리가 수립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