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화폐, 지역통화(Local Money) (2)
상태바
미래의 화폐, 지역통화(Local Money) (2)
  • 관리자
  • 승인 2007.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생활과학

지역 통화 즉 로컬머니(한 지역, 한 집단에서만 통용되는 돈)란 무엇인가? 작게는 몇몇 사람이, 크게는 주식 회사 정도의 규모로 자신들 사이에서만 통용되는 화폐를 발행해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체계를 말한다.

기존의 화폐와 달리 이 시스템 속의 개인은 거래 상대자가 신뢰하는 한 얼마든지 돈을 발행할 수 있다. 물론 개인들이 돈을 찍어낸다는 것은 아니고, 가입자가 등록소에 계좌를 얻어 역시 계좌를 가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일정량의 서비스를 받고 로컬머니를 그의 계좌에 넣어주는 것을 말한다.

이때 상대의 계좌에 들어간 만큼의 돈이 자신의 계좌에서 빠져나간다. 처음 회원이 되어 로컬머니가 없는 사람도 상품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그의 계좌는 서비스받은 만큼의 '-(마이너스)잔액'이 생기게 된다. 잔액이 없는 사람에게 무엇을 믿고 상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해주는가? 회원들 모두가 로컬머니로 서비스를 주고 받겠다는 동의를 하고 등록하므로 초기에는 로컬머니가 없이도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계좌에 돈이 없다고 거래를 할 수 없다면 기존 화폐 체계와 다를 것이 없으며 거래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 등록시의 동의가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거래가 늘어감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가 생기게 된다. 이것은 전적으로 그 동안 거래의 신뢰도에 달려 있다. 아무리 많은 마이너스 잔액인 사람이라도 신뢰가 가는 사람이라면 서비스를 해줄 것이다. 그러나 거래 내역에서 신뢰도가 낮은 사람은 작은 마이너스 잔액만 있어도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 체계의 하나의 특징은 한 개인의 모든 거래 내역은 회원의 요구에 따라 언제든지 공개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그의 신뢰도가 평가된다. 모든 거래는 두 사람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신뢰를 평가할 수 있는 거래 내역의 정확한 기록과 공개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 계좌에 아무리 많은 돈이 있어도 이자가 전혀 붙지 않는다. 이자가 붙지 않는 돈이므로 써야 한다는 무언의 압력을 받게 되고 이 점이 거래를 무한히 활성화시킨다.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잔액에도 이자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빚을 졌다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의 재능이나 상품, 서비스를 지역 사회인에게 더 많이 제공해야 함을 의미할 뿐이기 때문이다.

셋째, 돈은 등록소의 컴퓨터 내에 기록되어 있는 숫자이기 때문에 아무리 많아도 가지고 지역을 빠져나갈 수가 없다. 계정의 +잔액은 지역에 누군가 많은 서비스를 하거나 상품을 제공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로컬머니는 그 지역 내의 경제 활성화에만 이바지할 수 있을 뿐 유출되어 지역 경제를 망치지는 못한다.

이 로컬머니는 개인들 간의 기술 제공과 물물교환의 차원을 뛰어넘고 있다. 즉 비즈니스가 가능한 것이다. 개인과 사업자들이 이 시스템을 이용해 얻는 이익을 운영자들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