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불교, 나의 인생
상태바
나의 불교, 나의 인생
  • 관리자
  • 승인 2007.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믿음 나의 다짐

절에는 어머니 따라 1년에 한두 번 정도 갔으며, 소픙 때나 수학여행 때 관광차 갔을 뿐이다. 어렸을 때 절에 가면 스님도 무서웠고 절의 색깔도 무섭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절에 가도 구경만 했지 관심을 가지고 보지 않아 뜻도 모르고 부처님이 어떤 분인지도 몰랐다. 그냥 왔으니까 보는 것뿐이었다.

이러한 내게 이상한 일이 있었으니,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그 흔한 교회를 한 번도 안 들어 가봤다는 것이다. 침으로 신기한 일이다.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공주에서 10년 동안 교직생활을 아무 생각 없이 하다가 은석초등학교 교사로 부임하면서 불교와 인연이 있었으나 그때도 바쁘다는 핑계로 학교에 행사가 있을 때만 참여하고 불심이 없었다.

`79년도 여름 방학 때 서울에 있는 초중고 교사 열 명이 국가 대표로 걸스카우트 국제 캠프에 참가하게 되었다. 45일 동안 유럽에서 훈련도 받고 여행도 하느라고 매우 피곤한 상태에서 귀국하여 쉬지도 못한 채 근무하다가 병이 나고 말았다.

급성간염으로 병원에 입원을 해서 치료를 받는데 발병한 지 두달이 되어도 효과가 보이지 않아 퇴원하여 한약도 먹고 애를 써봐도 효험이 없었다. 다시 서울대학 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아도 차도가 없는 터라 마지막으로 부처님께 매달려 보기로 하고 어머니와 같이 매일 새벽마다 도선사에 나갔다.

그러나 기도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도 모르는 형편이라 답답할 뿐이었다. 그러던 중 조계사에 있는 포교원에서 재가불자교육을 한다는 소문을 듣고 아픈 중에도 법회에 나가서 법문도 듣게 되었는데 그때 법문은 모두가 나를 위한 법문이었고 비로소 그 동안의 내 삶을 뒤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