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하면 손주에게 한글 가르칠 기라예."
상태바
"졸업하면 손주에게 한글 가르칠 기라예."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문화의 새로운 유형만들기, 부산 삼광사 부설 삼광한글학교

"자 기지개 한 번 크게 하세요. 오랜동안 글을 쓰시니까 허리가 아프시고 어깨가 결리시지요. 박수 세 번 치시고 다리도 한 번 펴보세요. 이제 좀 시원하지요. 자 그러면 어제 받아쓰기 한 것 중에 가장 많이 잘못 쓴 글자들을 복습해보겠습니다...."

대한불교 천태종 삼광사 부설 삼광한글학교(교장 박덕수 스님,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초듭동 산 131번지 전화 051-808-7111~5)교실.

노트와 지우개 연필을 든 노보살님들의 눈망울이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한 어린이들만큼 맑고 초롱초롱하다. 일주일에 3일, 하루 두 시간씩 이어지는 수업이지만 화장실 가는 시간도 아까워하며 연이어서 수업을 진행하자고 할 정도다.

삼광한글학교가 문을 연 것은 1992년 4월이었다. 공부할 기회를 놓쳐 한글을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 올 2월까지 5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우리의 한글과 전통문화에대한 올바른 이해와 발전을 이루자는 발원으로 우리글을 익히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설립한 한글학교에는 해마다 300명의 학생이 입학하고 3년 과정으로 으뜸, 보람, 슬기 세 개반으로 시작되었으나 공부를 시작한 분들의 요청으로 2년과정이 되었다가 지금은 3년과정으로 개편되었으며, 자비반과 지혜반이 더 생겨 현재는 다섯 개 반이 되었다.

세 명의 정교사와 10여 명의 보조교사들이 학생들의 지도를 맡고 있고, 70~80명 가량이 한 개의 반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학습 능력에 따라 월반도 가능하다.

모집대상은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타종교인은 물론이고 인근 지역뿐만 아니라 멀리 김해에서 수업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도 있다. 단계별로 자체 발행한 네권의 한글학교교재를 중심으로 한글공부뿐만 아니라 일반 상식과 불교교리, 그리고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