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멋대로의 신앙표현
상태바
제멋대로의 신앙표현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뇌에서 건지는 깨달음 12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고, 환율은 급등한다. 이제는 1천원이 1달러로 쓰여 진다. 정치도 어지럽다. 어떻게 갈라질것인지 알 수 없다. 이런 판국에 '비자금', '경선자금',딴살림지원자금'등의 용어들이 등장한다. 사람들은 경제가 더욱 나빠질까 걱정하고, 정치에 대해서 회의감을 갖느다. 이런 때에 국민들의 속을 시원하게 해주는 이는 스포츠 스타들이다. 박찬호, 선동열, 차범근이 대통령, 국무총리 경제관련 장관을 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

특히 차범근 감독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이 높다.우리 나라로 하여금 월드컵 본선에 출전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한국이 내년 프랑스 월드컵에 출전하고 2002년에 월드컵 공동 주최국으로서 자동 출전하면 연속 5회 월드컵 출전국이 된다고 한다. 차감독이 이런 공로를 세웠으니 어느 국민인들 그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불교인들 가운데는 경기 중 차감독의 몸짓이나 승리후의 인터뷰를 보면서 당황하거나 속상해 하는 이들이 많다. 차감독은 경기 중에 기독교식의 포즈를 취하는가 하면, 경기가 끝나고 인터뷰할 때는 '주님께 감사한다'거나 '하나님의 은총으로'라는 말부터 입을 연다. 경기 승리의 공로는 자기 종교 교조의 보살핌에 있고,그 다음으로 선수나 국민들의 성원에 있다는 말로 들린다.

축구 선진국인 남미나 유럽이 천주교나 개신교 국가들이지만, 그 나라의 감독들은 차감독처럼 행동하지 않고도 월드컵 본선에서 우승한다. 또 골을 많이 넣은 선수들 가운데는 불교인들도 많다. 선수들의 역할이나 국민들의 성원은 수시하고 승리의 공덕을 자기 종교의 교조에게 가장 먼저 돌리는 차감독을 어떻게 대하야 할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들은 지금 차감독에게 완전히 빠져 있다. 차감독의 행동을 문제삼는다면 국민들로부터 집단 돌팔매를 맞을지도 모른다. 불교인들은 속이 안좋더라도 참고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런 판에 김용옥 교수의 글이 한 일간지에 실렸다. 김교수는 차감독이 어느 교회의 사설 축구단 감독이 아니라, 이 나라 대표팀의 감독이라는 것을 상기시켰다. 기도하고 자기 종교 교조의 은혜에 감사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그런 일은 자기 방에서 해도 되지 않느냐고 충고했다. 그 글이 실린 날이 마침 불국사 월산 조실스님의 49재여서 많은 스님들고 신도들이 모였다. 사람들이 그글을 보고 '정말 속시원하게 말 잘했다'고 좋아하면서, 그것을 카피해 가져가는 이들이 많았다.

나는 그전까지 축구, 승리, 또는 차감독의 이례적인 신앙 행태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불국사에 모인 불자들의 김교수 글에 대한 반응을 보고 나서는 나에게도 고민이 생겼다. 어떻게 차감독의 행태를 소화해 내야 할 것이냐는 것이었다.

그 다음 날 같은 일간지의 같은 난에 차감독의 답론이 실렸다. 자기는 어느 종교를 특별히 드러내기 위해서 대중 앞에서 두 손을 모으고 기도하거나 '하나님'이나 '주님'을 들먹이느 것이 아니라, 90분이라는 시합기간을 어떻게 감당할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알콜중독자가 되기보다는 기도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