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버려라
상태바
나를 버려라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욕심

경전 말씀에 보면 욕심이 많은 사람들은 얻고자 하는 이익이 많기 때문에 그에 수반되는 고통과 괴로움이 많은 것이나, 욕심이 적은 사람들은 얻고자 하는 욕망이 적기 때문에 그만큼 근심과 우환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아울러 욕심을 적게 가지고 있어도 큰 공덕이 깃드는데 거기다가 수행까지 한다면 어찌 다른 공덕에 비할 것인가 하셨습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세상을 살아가는데 욕심없이 살 수는 없을 없을것입니다. 그러나 그 욕심을 어떻게 덜고 다스릴 것인가. 우리 부처님께서는이것에서 더나아가 무주상보시를 가르치셨습니다. 원래 나, 내 것이란 없는 것이니 바라는 바 없이 보시하라는 것입니다.

끝없는 윤회 속에서 나고 죽는 고통을 반복하고 있는 중생들의 참된 존재가치는 무엇인가? 수많은 인연으로 태어나 수많은 인연 속에 주어진 생애의 삶을 영위해 가면서 갖가지 애환을 연출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현실을 놓고 볼 때 때로는 이것이 아닌데 이렇게 해서는 안 되는데 하는생각들이 불쑥 일어날 때가 있다.

세상이 온통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려 너도 나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작금의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사정들이 웬지 불안해 보인다. 대선 정국에 접어든 정치계가 그렇고 무너지는 주가 속에 아우성 치고 있는 경제 현실이 정말 마음을 답답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무언가 돌파구를 찾아내 내마음을 안정시키고 모든 사람이 함께 한숨을 돌릴 수 있는 휴식의 공간을 갖고 싶다.

특히 불교적 입장에서 보면 부처님 교법으로 사회 현실을 올바르게 관찰, 당면의 문제들에 대한 분석과 해결책에 대한 방편의 모색을 제시해 주는 것이 불교의 사회적 기능이요, 교화행이라 할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분석해 보면 혼란을 야기하고 어떤 충격을 주고 불안을 증폭 시키고 있는 요인들이 대개가 불교의 근본 교리에서 누누이 언급하는 욕망의 문제 때문이다. 중생이 사는 세상에 어떻게 욕망이 없을 수 있겠는가마는 이 욕망의 정체에 대해선 한 번쯤 생각해 보는 것도 어쩌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한 계기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과도한 욕망이 난무하는 세상. 욕망이 잉태하여 죄를 낳는다는 말도 있지만 욕심 많은 세상이어서 그런지 욕심 때문에 오히려 살아야 할 사람이 죽고 욕심 때문에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너무나 많이 자행되고 있는 것 같다. 역설적으로 말해 조금만 욕심을 줄이면 행복할 사람이 욕심이 과다하여 불행해지고, 한 생각 욕심이 일어나기 전에 편안했던 사람이 한 생각 욕심을 일으킨 후에 너무나 괴로워져 버린다. 일찍이 달마 스님은 '구하는 것이 있으면 모두가 괴롭다'는 말을 하였다. 그런데도 왜 욕심만 키우려 하고 있는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