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밝히는 책들
상태바
마음 밝히는 책들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십이장경 이야기

지문 스님, 현림거사 공저

한 번 지나간 시간은 되살릴 수 없고,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알게 모르게 죽음으로 향해 가는 게 인생이다. 이러한 인생의 무상함을 깨닫고 진리를 알아 영원한 삶의 길을 제시한 것이 불교다. {유교경(遺敎經)}, {위산경책}과 더불어 '불조삼경(佛祖三經)'이란 불리는 이 사십이장경은 8만4천 법문이라는 방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간결하게 정리해놓은 경전이다.

이 경의 이름을 사십이장경이라 한 것은 부처님이 깨달은 진리(佛道)와 그 수행에 관한 부처님의 말씀을 여러 경전에서 선택하여 42장으로 정리했기 때문이다.

이 경에 주로 인용된 경은 근본불교의 사상을 대변하는 [아함경]과 [법구경]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 경 편편마다 우리 마음이 부처임을 깨닫게 하는 일심법문(一心法門)의 사상이 관통하 고 있다.

{사십이장경}은 현실세계의 고통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지를 주제로 하여 불교의 핵심교리를 간명하고 적절한 비유를 통해 가르치고 있다.

이렇듯 간결하면서도 불교의 핵심적인 교리를 잘 아우르고 있어서 사십이장경은 예로부터 불교 의 입문서로 애독되어 왔다.

이 책은 사십이장경을 깔끔하게 번역하였으며, 원문(原文)에다 지문 스님과 현림 거사가 해학과 소어(笑語)를 곁들여 경전을 쉽게 해설하고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읽는 가운데 저절로 불교 진리의 세계로 이끌어 주고 있다.

도서출판 장승 펴냄/값 8,000원

불전에서 가려뽑은 명구

이혜성 지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