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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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인의 죽음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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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죽음

죽어보지 않고서 죽음을 말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어렵다고 해서 외면할 수만 도 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이데거의 말이 아니더라도 죽음에 이르는 하나의 존재이기 때 문이다.

모든 철학과 종교의 귀일점은 죽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죽음을 넘어서기 위해서 그들은 각자 다른 목소리로 자기의 학설을 주장해 왔다.

희랍의 에피쿠로스는 "죽음은 우리에게 있어 무의미하다. 우리가 생존하는 한, 죽음은 우리와 함 께하지 않고 죽음이 우리에게 오는 순간, 우리는 이미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죽음이란 산 사람 에게도 무관하고 더욱이 죽은 사람에게는 관련될 수 없다."고 한마디로 잘라 죽음을 부인하려고 했다. 그러나 릴케는 그것과 상반되는 말을 [말테의 수기]에서 하고 있다. "임신한 여인의 태(胎) 속에 죽음이 싹트고 있다"고.

그는 이렇게 죽음을 감지하며, 성숙한 인간은 마치 무르익은 과일이 나무에서 떨어지듯 죽음도 그와 같이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라고 하였다.

스토아 학파는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항상 죽음을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잔치에 온 손 님이 시간이 되면 우아하게 물러나듯 그렇게 떠나오는 게 손님의 도리가 아닌가"하고 반문하였다.

장자(莊子)도 그와 맥을 같이하여 "대지가 내게 형체를 주고 생명을 주어 일하게 하고, 나이 먹 게 하고 죽음으로 쉬게 한다. 그리하여 생애를 잘 지냈으니 죽음 또한 즐거이 맞이해야 할 것이 아닌가"라고 하였다.

그런가 하면 죽기 싫어서 발버둥을 치며 선약(仙藥)과 불로초를 찾아 헤맨 사람도 있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시체 옆에 앉아 백골관(白骨觀)이나 부정관법(不淨觀法)의 명상을 통해 애욕의 덧없음과 죽음의 실체를 규명해보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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