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주는 것에서 이제는 알리는 것으로
상태바
보여주는 것에서 이제는 알리는 것으로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문화의 새로운 유형 만들기 / 해인사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전

가야산 해인사(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10번지)는 다 알다시피 삼보사찰 중 법보종찰이다. '일렁임없는 바다에 만물의 형상이 그대로 비치는 것과 같이 번뇌가 없는 마음에는 만물의 이치가 그대로 드러난다'는 뜻의 해인(海印). 해인사(海印寺)라는 사찰명이 말해주듯 화엄종찰로서 선원과 강원, 율원을 갖춘 총림으로서 한국불교의 큰맥을 이루고 있는 대가람으로 서기 802년 순응 스님과 이정스님의 원력과 내장왕의 도움으로 창건, 희랑, 균여, 의천과 같은 빼어난 대선지식들을 배출하였고, 현재 300여 대중스님들이 공부하고 있다.

30여 채의 건물과 3개의 탑, 1개의 석등이 그 위용을 드리우고 있는 해인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는 전시회가 지난 7월 15일부터 개막되어 오는 12월 15일까지 예정으로 열리고 있다.

올해가 문화유산의 해로 지정되면서 우리의 기존 문화재를 바라보는 인식이 새롭게 싹트고 있고, 관심도 높아지는 이즈음 세계적 문화유산인 해인사 팔만대장경(국보 32호)과 장경각(국보 52호)이 있는 해인사에서 우리 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시키기 위해 기획된 '해인사 과거 현재 미래전'은 그 동안 해인사 유물을 보관해오던 구광루(九光樓)에서 열리고 있다.

2002년은 해인사 개산 1200주년이 되는 해이고, 또한 내년은 팔만대장경이 해인사에 이운된 지 60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앞두고 장경각 번와불사 및 박물관 건립 등 올해는 해인사 대작불사 원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고, 대사회적인 분위기 조성이 시급한 현시점에서 연평균 백만을 넘는 해인사 관광객들에게 해인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자는 취지에서 대중스님네들이 뜻을 모아 전시회를 마련한 것이다.

구광루 1층 전시실에는 1920년대 해인사 전경사진을 비롯하여 해인사의 일상과 사계절, 해인사 소장 성보사진들이 전시되어 있고, 해인사 소장 성보 30여 점이 30년 만에 처음 일반인에게 공개되었다. 거북받침촛대와 봉황받침촛대, 은입사정병과 향합향로, 고종황제의 직인이 찍힌 범운 스님 권선문, 법라와 진주등 등등. 그리고 한편에는 멀티비전이 상영되고, 대장경의 취목과 판각(板刻), 인경(印經)에 이르는 과정을 전시, 대장경 조성과정을 한눈에 보여주면서 판각과 인경시현행사도 마련하였다.

초등학교 교사인 부인과 두 자녀(초등학교 3학년, 2학년)와 함께 해인사를 찾은 이백하(37세, 회사원) 씨는 전시된 대장경 조성과정을 자녀들에게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하기에 여념이 없다. 휴가를 맞아 경주와 통도사를 돌며 우리의 문화를 공부하고 있는데 마침 해인사에서는 이렇게 전시회가 열리고 있어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