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교사 자격증을 드립니다.
상태바
육교사 자격증을 드립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문화의 새로운 유형 만들기,중앙승가대학부설 보육교사교육원보"

최근 들어 맞벌이부부가 늘어나고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육아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 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중심이 되어 관할시나 구단위, 혹은 대기업의 사회 복지 차원에서 어린이집을 세우고 주로 믿을 만한 종교단체나 대학에 위탁을 하고 있지만 아직은 태부족인지라 사설 어린이집이나 탁아시설도 장려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 불교계 에서도 어린이집을 위탁받거나 직접 운영하는 절이 늘고 있고,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불자 들도 차츰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집이나 탁아시설에 만 6세 미만의 아동들을 전문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는 전 문가를 보육교사라고 하는데 이러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인정받으려면 전문대학 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방법, 일반대학에서 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된 관련학을 전공하는 방법, 대학원에서 교육학, 사회복지학, 아동학 등으로 석사학위 이상을 받는 방법, 각 대학부 설 혹은 양성기관에서 1년 과정의 양성교육을 이수하는 방법 등이 있다.

마지막의 경우로 현재 전국에 대학부설 혹은 사설교육기관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곳은 74군데이며, 서울 경기지역에는 30군데로 이중 대학부설로 운영되고 있는 곳은 7군데이다.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면 연령제한 없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하며 1년 과정으로 소정의 교 육과정과 4주간의 교생실습을 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이 주어진다.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는 인간관계론과 자원봉사자론, 보육시설운영관리, 인력관리, 교육철학, 아동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개론, 교육사상, 특수교육학, 상담 심리치료, 영양관리 및 보건관리 등을 공부하고 교사실무과목으로 수·과학지도, 미술 및 공작지도, 동화 및 언 어지도, 놀이지도, 교구제작 등 총 35과목의 공부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기존의 어린이집 정교사로 취업을 하거 나 가정탁아나 놀이방, 혹은 40명 미만의 소속사찰, 직장, 조합의 어린이집을 운영할 수 있 게 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