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념을 어찌 쫓을까
상태바
잡념을 어찌 쫓을까
  • 관리자
  • 승인 2007.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정법과 말법

    불법을 믿고 수행하는데 시대에 따라 불법내용이 다른게 있습니까 ? 예를 들어서 정법시대에 닦는 법이라든가 말세에 닦는 법이라든가 하는 시대 차이에 따라 수행내용이 다릅니까?

    대개는 부처님 재세시로부터 5백 년간을 정법시대, 그 다음 1천 년간을 상법시대,  다음 1만년간을 말법시대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법시대에는 부처님 교법도 성하고 수행도 진실하며 수행하여 불도를 성취한 사람도 또한 많으며, 상법시대에는 부처님 교법과 수행은 있어도 불도를 증득하는 자는 드물다는 것이며, 말법시대에는 오직 교법이 남아있을 뿐 수행도 증득도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법이 영원한 것이며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이 철칙이며 시대에 따라 불법을 보지 못한 것은 불법이 변해서가 아니라 사람들 차이에서 오는 것으로 압니다. 태양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혹은 변할지 몰라도 부처님의 정법 태양은 변하지 않는 영원한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른 믿음을 가지고 수행하는 보살에 있어서는 불법이 항상 나타나 있으므로 보살은 영원히 정법시대에 있는 것이며 성문연각 등 생사와 현상에 매여 지견을 일으키는 수행자에 있어서는 불법에 성쇠가 있는 것으로 보므로 상법에 머문다 할 것이며, 불법의 영원성을 모르고 어두운 중생계에 빠져 있는 범부들에게는 말법에 산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태양은 변치않고 빛나고 있건만 범부들은 구름에 가려 보지 못하고 이승들은 흘러가는 구름 사이에서 때로는 태양을 보며 보살들은 밤이나 낮이나 언제나 태양이 빛나고 있는 것을 보며 의심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살펴볼 때 상법이다. 말법이다 하고 시대에 차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수행하는 사람의 믿음과 지견의 차이에서 시대는 벌어진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불법이 영원하고 항상 나타나 있는 것을 믿어서 영원히 정법시대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바르게 믿고 행 할 때 반드시 성취가 있는 것입니다.부처님 당시는 성취하고 오늘날은 성취할 수 없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 당시라 하더라도 바로 믿지 아니하고 바로 닦지 아니 할 때 진리를 깨달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스로 말세 중생을 자처하고 교법은 행하기 어려우며 증득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스스로 말법과 고난에 함정을 파고 그곳으로 뛰어들어 가는 것이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땅히 부처님은 영원하시며 불법진리는 영원히 진실하며 수행엔 반드시 성취가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우리 모두 영원한 정법시대에 사는 정법불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12부경이 무엇인가 ?

    불경에 12부경이 있다는데 무슨 경을 말하는 것입니까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