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상담실] 도(道)와 정신치료
상태바
[열린 상담실] 도(道)와 정신치료
  • 관리자
  • 승인 2007.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의 뜰, 열린 상담실

모처럼 정신치료를 공부하는 동료들과 함께 스승이신 이동식 선생님을 모시고 여행을 다녀왔다. 4월의 봄기운이 가득한 팔공산 산자락을 타고 올라 가서 은해사(銀海寺)와거조암을 둘러 보았다.

거조암은 고려시대 때에 보조 국사 지눌 스님께서 혼란에 빠진 불교계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정혜결사문(定慧結社文)을 발표하셨던 유서 깊은 곳이다.

그 글중에는 "뜻을 함께 하는 동지 10명과 함께 평생을 열심히 수행할 것을 다짐하였지만, 10년 만에 다시 모여보니 죽거나 앓기도 하고, 혹은 명예와 이익을 탐하여 흩어져서 겨우 3, 4명만으로 모임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라는 내용이 나온다. 마치 필자가 속해 있는 한국정신치료학회의 지난 날을 보는 것과 같아서 모두들 숙연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정신치료란 쉽게 말하자면 살아가면서 고통을 겪는 환자들에게 정신과의사가 인생상담을 해주고, 그 고통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런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정신치료는 프로이트나 융과 같은 외국의 정신과 의사들의 이론을 추종하기에 급급하였다. 그러다 보니까 우리의 전통적인 것은 무시하고 외국의 것을 무조건 숭상하는 풍조가 의사들 사이에도 만연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분위기에 쐐기를 박으신 분이 바로 필자의 스승이신 이동식 선생님이다. 선생님께서는 젊은 시절에 미국에서 공부를 하시면서 서구 문명의 위기와 모순점을 일찍이 간파하시고, 그 해결은 결국 동양의 지혜에서 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