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혁명’ 일구는 자현 스님
상태바
‘기도 혁명’ 일구는 자현 스님
  • 김남수
  • 승인 2023.10.30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를 통한 신행 활동, ‘금강경 봉찬 기도’
자현 스님

지난 9월 9일, 월정사에서 진행하는 ‘금강경 봉찬 기도’에 참여한 3,000여 명의 불자들이 오대산 적멸보궁 순례길에 올랐다. 그리고 오대산 문화축전이 있던 10월 14일, 그만큼의 인원이 모여 ‘금강경 사경 소지법회’를 진행했다. 행사에 참여한 대중은 밤새며 ‘금강경 독송 철야정진’을 진행했다. 

‘금강경 봉찬 기도’는 올해 3월부터 시작됐다. 일상에서는 온라인으로 매일 1회 이상 금강경 독송을 진행하고, 한 달에 한 번 월정사에 모여 철야로 독송기도를 진행한다. 6,000 세대가 가입했으며, 매달 1,000명 이상이 꾸준히 철야기도에 참여한다.

월정사는 그 맥을 조계종 초대 종정 한암 스님(1876~1951)으로부터 찾는다. 기도를 이끄는 자현 스님을 만나, 금강경 봉찬 기도와 유튜브를 통한 신행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금강경 봉찬 기도

“차라리 천고에 자취 감춘 학이 될지언정, 봄날의 재잘거리는 앵무새를 배우지 않겠노라.” 

한암 스님이 1926년 봉은사를 떠나 상원사로 오면서 남긴 말이다. 스님은 상원사에 26년 머물고, 그곳에서 좌탈입망했다. 

“1920년대 후반 오대산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던 적이 있습니다. 적멸보궁에 압류 딱지가 붙고 난리가 났죠. 그때 한암 노스님이 상원사로 오셨고, 노스님이 시작한 것이 금강경 기도였습니다. 조금 있으면 100주년이 다가옵니다.”

한암 스님이 어른으로 있고, 실무는 지암 이종욱 스님(1884~1969)이 맡으면서 월정사 부채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갔다. 어느 정도 정비된 후, 출범했던 단체가 ‘오대산석존정골탑묘찬앙회’다. ‘찬앙회’는 1930년 발기했고, ‘금강경 봉찬 기도’는 1932년 4월부터 시작됐다.

“찬앙회와 봉찬 기도는 기도와 수행으로 적멸보궁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었죠. 금강경 기도가 시작되고 몇 년 후, 상원사에 스님들의 수행을 위한 ‘삼본산(월정사 유점사 건봉사)수련소’가 세워졌어요. 

노스님은 학인들에게 ‘금강경 삼가해’를 외우게 했다고 합니다. 이 시험을 통과한 분이 많지 않은데, 그분이 수련소를 나갈 때면 동구(洞口)까지 배웅했다 합니다.”

1941년 현재 조계종의 모태가 되는 ‘조선불교 조계종’이 출범한다. 한암 스님이 초대 종정으로, 지암 스님은 종무총장으로 선출된다. 

“종단 명으로 ‘조계종’이라는 이름이 사용된 것은 이때가 처음입니다. 노스님이 일본에 이미 존재했던 종단 이름을 제외하고 선택한 종명이 조계종이죠.”

 

온라인 시대의 종교 신앙

그렇게 시작된 금강경 기도가 지금은 인터넷과 유튜브라는 새로운 신행 공간을 만났다. ‘탈종교’를 이야기하고 유튜브로 대표되는 ‘온라인(On-Line)’ 시대에, 오프라인(Off-Line)으로 수천 명의 대중이 몇 개월에 걸쳐 오대산 깊은 산속을 찾아 정진하는 것이 놀랍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로운 2023-11-03 11:23:42
정말 대단하신 자현스님 존경하고 존경합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