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聖山)’의 세계유산적 특성과 가치
상태바
‘성산(聖山)’의 세계유산적 특성과 가치
  • 최호승
  • 승인 2020.10.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오대산 포럼 | “구도·수행 등 테마로 한 순례길 세계유산 ‘성산(聖山)’ 가능성 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세상을 가늠하는 담론의 장이 열렸다. 월정사가 10월 6일 좌담회를 시작으로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개최했던 ‘2020 오대산 문화포럼’이다. 

매년 열리던 축전 형식을 벗어나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한 ‘포럼’이었다.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월정사가 오대산 일원을 세계적인 명상 메카로 만들겠다는 원력의 일환이었다. 이 원력의 한 조각 중 세계유산 등재가 있다. 한국불교학회에서 지난해와 지난 8월 두 차례 세미나를 가졌고, 이번 오대산 포럼에도 10월 9일 세미나가 마련됐다. 오대산 일원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세 번째 걸음을 내디딘 셈이다. 

 

| 세계유산 전문가의 ‘족집게 과외’

세미나 주제는 ‘성산(聖山) 오대산의 세계유산적 특성과 가치’였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공식 자문기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이하 이코모스) 종교제의유산위원장, 이코모스 코리아 부위원장, 이미 세계유산으로 등재한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보존관리하는 백제세계유산센

터장 등 세계유산 전문가들이 발제자로 참여했다. 발제는 세계유산을 준비하는 월정사에게는 ‘족집게 과외’와 같았다. 비대면 온라인 세미나로 열려 패널들과 토론이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유의미한 내용은 월정사TV, 불광미디어, BBS불교방송, 불교신문 등 매체를 통해 전 세계로 알려졌다. 

이혜은 이코모스 종교제의유산위원장은 ‘성산(聖山) 오대산의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을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세계유산의 개념과 정의부터 역사, 유형, 등재요건까지 설명했다. 세계유산은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 등 3가지다. 문화유산은 인류의 손이 닿은 기념물, 건조물군, 유적지, 문화경관이며 자연유산은 인류의 손이 닿지 않은 생물학적·지질적 생성물이나 멸종위기 동식물 서식지 등이다. 복합유산은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의 등재기준을 각각 1개 이상씩 갖춰야 등재 가능한 세계유산이다. 이 위원장은 오대산의 세계유산 추진 전략부터 수립할 것을 당부했다. 

“어떤 내용으로 어떤 구성요소를 포함할 것인가 고민해야 합니다. 관련 자료를 수집해서 가능성 여부를 타진하고, 비교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확인하고 등재기준을 선택해야 하죠. 등재 가능성 있는 유산을 잠정목록에 올리고 신청서를 작성하고, 과거와 달리 보존과 관리 부분을 포함해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