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강의] 5.긍극의 이상세계로 나아가는 길
상태바
[반야심경 강의] 5.긍극의 이상세계로 나아가는 길
  • 김용정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야심경 강의5

사리자(舍利子) 시제법공상(是諸法空相) 불생불멸(不生不滅) 불구부정(不垢不淨)

부증불감(不增不減)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의 공한 상이 나는 것도 없고, 멸하는 것도 없고, 더러운 것도 없고 깨끗한 것도 없고, 늘어나는 것도 없고 줄어드는 것도 없다."

반야심경에 등장하는 인물은 관자재보살과 사리자 두 분 뿐이라고 앞서 이미 밝혔다. 관자재 보살이 다시 사리자에게 모든 법의 공한 상을 밝히고 있는데 이에 대해 인도사상 전반을 살펴보면서 설명을 해나갈 것이다.

인도는 수천 년의 종교와 철학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언어가 다양하게 발전,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 법이라는 말 역시 진리라는 뜻과 아울러 존재라는 뜻을 갖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제법이라는 말은 모든 존재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다시 해석해보면 모든 존재의 공한 상이 나는 것도 없고 멸하는 것도 없다고 해석할 수 있다.

여기서 잠시 인도사상을 살펴보면, 인도는 아리아 민족이 대이동을 하면서 펀잡 지방에 정착하고 나서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아리아 민족은 본래 인도에 정착하고 있던 드라비다 족을 무력으로 통치하기가 힘들자 그들이 차지했던 성직을 대신해서 바라문 계급이라는 성직을 만들어서 드라비다족을 통치하게 된다. 이러한 아리아 민족이 토착신앙을 종합하여 형성시킨 철학이 바로 베다 사상과 우파니샤드 사상이다. 그러나 사실 이 베다와 우파니샤드 철학은 너무 넓고 복잡하여 몇 마디로 말하기는 어려우나 상식적으로나마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불교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