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업보와 육취, 그리고 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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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업보와 육취, 그리고 지옥
  • 전순환
  • 승인 2019.11.04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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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천송반야경』 7장 지옥편에서 세존은 반야바라밀다를 비방하고 유정들의 이익과 행복을 끊는 등의 행위로 악업을 쌓은 어떤 보살마하살들은, 이와 같은 ‘이전(생)의-업-보(pūrva=karma=vipāka)’로 인해 ‘지옥’의 니라야(niraya), 그것도 ‘대-지옥’의 마하-니라야(mahā=niraya)로 이끌어지며, 무한정은 아니지만 인간의 셈으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오랜시간 동안 ‘열(熱)/화(火)에 의한-세간의 파괴’ 또는 겁화(劫火)라고 번역되는 테자흐=상와르타니(tejas=saṁvartanī)를 거듭하며 생겨난 수많은 세간들을 거치며 대지옥들에 태어나 헤어 나오지 못한다고 말씀하신다. 가장 무거운 죄라고 말하는 5-무간-업(五無間業, pañca=ānantarya=karman)도 이에 전혀 비길 바가 되지 않는다고 세존께서 이야기하시는, 대지옥으로 이끄는 최대 중죄의 업이란 과연 어떠한 것을 가리키는 것일까?

악업

이러한 업은 ‘아쿠샬라-카르만(akuśala=KAR-man)’으로 불리는 악업(惡業)으로, 이를 ①심적(意) 악행에 따른 업, 이로 인해 잇달아 저지르게 되는 ②언어적(口) 악행에 따른 업, ③신체적(身) 악행에 따른 업 등 세 가지로 나누며, 7장 지옥편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어떤 자들은 반야바라밀다가 말해지고 가르쳐지며 보여질 때 이를 물리쳐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고(意-惡業), 이를 반대하고 저주하며 ‘여기에서 수련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이것은 여래가 설한 것이 아니다’라고 이야기할 것이니라(口-惡業). 그런 뒤, 그들은 다른 유정들 또한 이 반야바라밀다를 버리게 만들 것이니라(身-惡業).”

지난 호에서 언급한 것처럼 10선업도와 관련한 삼업 또는 삼-선업은 그 열 가지가 나열되는 순서와 부류에 따라 신업·구업·의업의 순서, 즉 불-살생에서 시작하여 불-망어를 거쳐서 불-사견에 이르는 순서로 나타난다. 하지만 위와 같은 세존의 말씀에 따른다면, 10악업도와 관련한 삼업, 즉 삼-악업은 그와 반대로 의-악업·구-악업·신-악업의 순서, 즉 사견에서 시작하여 망어를 거쳐 살생에 이르는 순서로 배열된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범본 『이만오천송반야경』이나 니카야(Nikāya) 등에서 십악업도는 십선업도와 마찬가지로 살생에서 망어를 거쳐 사견에 이르는 순서로 배열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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