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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십선업도

지난호에 이어 칼럼을 이어가기로 한다. 8성도(八聖道)의경우범본 『팔천송반야경』의20장「방편선교」에는‘8’과‘성’이빠진‘길,도(道)’의 마르가(Mārg-a)로만표현되고있을뿐,앞서니카야(Nikāya)에서보여주는것과 같은구체적인내용들은찾아볼수없다.그런데한가지흥미로운사실은 니카야에서8성도가무엇인지정의하는세존의말들이이번칼럼의대상인 10선업도(十善業道)의내용과많은부분에서일치하고있다는점이다. 8성도가운데특히정견(正見)·정사(正思)·정어(正語)·정업(正業)·정명(正命)이 그러하다.그렇다면『팔천송반야경』에서8성도그각각의내용은17장「불퇴전 보살의성향·특성·근거」에나오는10선업도로설명되고있다고볼수있을까?

십선? 십선업?

십선업도를검색해보면,거의대부분‘십선’또는‘십선업’의표제어와간략한그 내용만을볼수있을뿐이지만,<한국민족문화대백과>의경우다른곳보다자세 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런데 이용어에 대한 개설의 내용을 보니 필자가 알고 있 는것과사뭇다르게 쓰여 있다. ‘십선’이란 표제어하에 놓인 개설에 따르면 ‘십 선업’이 별칭이고, 부파불교에서는 십선업도라고 불으며, 『반야경』 등초기 의대승경전에서는 십선계(十善戒)라고 불다고 한다. 하지만 상기한 내용처럼 『팔천송반야경』을 비롯한 대승의 여러 경전들에서예외없이일정하게 표현되 는완전한 명칭은 ‘십선’도‘십선업’도아닌‘십선업도’, 산스크리트로는 다샤-쿠 샬라-카르마-파타(daśa=kuśala=karma=patha)이며, 그의미는 한역을 그대로 우리말 로번역한 ‘열 가지-선한-행위의-도’가된다. 범본 『팔천송반야경』의3장「바라다와 불탑의 공양」에서 세존께서 천제석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시는 장면 이나온다. “… 반야바라다라는 주술을 얻은 후에는 십선업도가 세간에 퍼지 느니라 …유정들에 대해 연민을 느끼는 보살마하살들은 …십선업도를 세간에 널리퍼지게하느니라…”

불퇴전의보살마하살

또한 지켜야 할열가지계율로서 ‘십선계(十善戒)’로도 검색이 된다. 여기서 의‘계’는 쉴라(śīla)를의역한 단어이고, 지계(持戒)로도 번역되어 지계바라다 (śīla=pāramitā)에들어가 있기도 하다. 비록 십선계가 범본 반야부에서 쓰이지 않 는명칭이지만,십선업도가보살(bodhi=sattva)마하살(mahā=sattva)의품(品)을주제로 하는 『팔천송반야경』의 17장에서 이야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십선계란 단어가 만들어진 이유를 충분히 생각해 볼수있을듯하다. 세존께서 수보리에게 말하 신다. “꿈속에 들어가서라도 보살마하살은 십악업도(十惡業道)를…범하지 않느 니라. 마음으로라도 행하지 않느니라 …불퇴전의 보살마하살은 꿈속에 들더라 도십선업도가 실현되느니라 …이러한 성향 특성 근거를 갖춘 보살마하살이 무 상의올바른깨달음에서불퇴전(不退轉)한다고마음에새겨져야할것이니라…” 십악업도에서의 ‘악(惡)’은 ‘선’의 쿠샬라(kuśala)에부정의 접두사 아(a)가붙 은아-쿠샬라(a-kuśala)이지만, 원래 이단어는 쿠샬라-아쿠샬라(kuśala=akuśala)를 번역한 ‘선불선(善不善)’에서처럼 ‘불선’의 의미를 갖는다.불퇴전이란 단어는 ‘물 러서는, 퇴전하는’의 위니와르타니야(vi-ni-VART-anīya)에부정의 a-가붙어만들어 진형용사로서 경전 전반에 걸쳐서 전적으로 보살마하살을수식하는 단어로만 사용되고있다.

열 가지 선한 행위 의도

8성도와 10선업도가 고통들의 근원인 집착이나 망집을 소멸시켜 열반의 경 지에 이르게 한다는 식의 구체적인 내용은 반야부의 경전에서 찾아볼 수없 다. 그렇다면 니카야에서는 어떠할까? 문헌을 찾아보니 『앙굿타라-니카야 (Aṅguttara=Nikāya 8:39)』7에다음과 같은 세존의 말이기록되어 있다. “한 존귀한 제자는살생을 버린 후살생을 금하느니라.살생을 하지 않음으로써존귀한 그 제자는헤아릴 수없을정도로 수많은 유정들에게 두려움, 적개심 및고통으로 부터의 해방을 부여하느니라. 그리하여 그제자자신도 결국 공포, 적대감 및고 통으로부터헤아릴수없는해방을누리느니라…”

불살생

고의로살아있는것들을죽이지않는다는불살생(不殺生)을포함한 열개의선업(善業)들은 범본 반야경들에서 일정한 문장의 형식으로 나타나 는데, 산디를 적용시키지 않고 『팔천송반야경』 17장의 산스크리트 원문과 번역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avinivartanīyaḥ·Bodhisattvaḥ·Mahāsattvaḥ·daśakuśalān·Karmap athān·samādāya·vartate |“불퇴전의·보살·마하살은·10선의·업도를· 수용한 후·나아가느니라.” saḥ·Ātmanā·ca·Prāṇātipātāt·prativirata ḥ bhavati | Parānapi ca·Prāṇātipātaviramaṇāya·samādāpayati |“그는·스 스로·살생을·멈추고,타인에게도·불살생을·수용하도록행하느니라.” (대문
자는명사,이탤릭체는 동사의 범주에속하는단어들을가리킨다) ‘살생을’의미하는단어는‘생명’을뜻하는프라나(prāṇa)와‘빼앗음’의아 티파타(atipāta)가합해져서만들어진프라나-아티파타(pra-AN-a=ati-PĀT-a)이고, 여기에 이탈의 기능을 나타내는 탈격 표지-at가붙어있다. 동사인 ‘멈추고’ 의의미는 과거분사의 프라티위라타(prati-vi-RA-ta)와동사인 바와티(BHAV-ati) 두개의단어로 표현되며, 시제는 미래 또는 현재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어로번역해보면,대략‘…willbeorisabstainedfromkilling…’이된다. 불살생은 ‘살생’의 산스크리트 단어에 ‘멈춤, Cessation’을 뜻하는 위라마나 (vi-RAM-ana)가붙어표현된다.

불투도·불사음

남의 것을 도둑질하지 않는다는 불투도(不偸盜)는‘투도’의 아닷타-아다나(adatta=ādāna)에상기한 ‘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투 도의 어원적 의미는 ‘(자신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의 아닷타(a-DA-D-ta)와‘취함’ 의아다나(ā-DĀ-ana)가합해져 ‘(자신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을 취하는 일’이된 다. 불륜과 같은 도덕에 어긋나는 관계를갖지않는다는 불사음(不邪婬)은 ‘사음’의카마-미트야-아차라(kāma=mithyā=ācāra)에‘멈춤’의단어가붙은합성어이다. 사음의 어원적 의미는 ‘애욕(愛慾)’의 카마(KĀM-a),형용사 ‘잘못된’의 미트야(MITH-yā),그리고 ‘행위’를 뜻하는 아차라(ā-CĀR-a)가합쳐져 ‘애욕의 잘못된행위’가된다.

불망어·불기어

타인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불망어(不妄語)는‘망어’ 의안르타-와차나(anṛta=vacana)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망어의 어원적 의미는 ‘진실하지 못한’의 안르타(an-Ṛ-ta)와‘말’의 와차나(VAC-ana)가 합쳐져 ‘진실하지 못한 말’이 된다. 알맹이가 없는 말을 하지 않는다는 불기 어(不綺語)는‘기어’의 피슈나-와차나(piśuna=vacana)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 성어이다.기어의 어원적 의미는 ‘악의에 차험담하는’의피슈나(piśuna)와 ‘말’의와차나(VAC-ana)가합쳐져‘악의에차험담하는말’이된다.

불악구·불양설

난폭한 말을 하지 않는다는 불악구(不惡口)는악구의 파루 사-와차나(paruṣa=vacana)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악구의 어원적 의미는‘거친’의파루사(paruṣa)와‘말’의와차나(VAC-ana)가합쳐져‘거친말’이 된다. 남을 이간질할 만한 말을 하지 않는다는 불양설(不兩舌)은‘양설’의 삼 빈나-프라라핀(saṁbhinna=pralāpin)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양설 의어원적 의미는 ‘앞뒤가 맞지 않는’의 삼빈나(sam-BHID-na)와‘말하기’의 프 라라핀(pra-LĀP-a~in)이합쳐져‘앞뒤가맞지않게말하는행위’가된다.

불탐욕·불진에·불사견

심한 욕심을 품지 않는다는 불탐욕(不貪慾)은‘탐욕’ 의아비댜(abhidhyāna)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탐욕의 어원적 의 미는 그대로 ‘탐욕’의 아비댜(abhi-DHYĀ-ana)이다. 그런데 이단어의 경우 텍 스트에서접미사 ana가빠지고 탈격 표지와같은기능을 하면서 불변화사 를만들어내는 접미사 타스(tas)가붙어아비댜-타스(abhidhyā-tas)로나타난 다. 격한 노여움이나 분노를 표출하지 않는다는 불진에(不瞋恚)는진에의 뱌 파다(vyāpāda)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진에의 어원적 의미는 ‘악 의’의 뱌파다(vi-ā-PĀD-a)이다. 잘못된 견해를 갖지 않는다는 불사견(不邪見)은 사견의 미트야-다르샤나(mithyā=darśana)에‘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사견의 어원적 의미는 ‘잘못된’의 미트야(MITH-yā)와‘바라봄’의 다르샤나 (DARŚ-ana)가합쳐져‘잘못되게바라봄’이된다.

불음주

그런데 묘하게도 유일하게 『팔천송반야경』이 널리 알려져 있는 상 기의열가지외에한가지를더보여주고있다.10선업도라고이야기하면서 정작 열한개가열거되고 있는 것이다. 불사음 다음에 추가되어 있는 이것 은술에취해있지않는다는 불음주(不飮酒)이다. 불음주는 ‘음주’의수라-마 이레야-마드야-프라마다-스타나(surā=maireya=madya=pramāda=sthāna)에역시나 ‘멈춤’의 단어가 붙은 합성어이다. 여기에서 처음 세개의단어들은 술의 종 류를 나타내며, 각각 수라주(修羅酒)·목주(木酒)·말타주(末陀酒, MAD-ya)로음역 되고 있다. 프라마다(pra-MĀD-a)와스타나(STHĀ-ana)의합성어는 ‘취함의 상 태’를뜻한다.따라서전체의미는‘세종류의술에취해있는상태’가된다

오계

10선업도와 관련하여 불음주는 『팔천송반야경』을 제외한 그어디에 서도 찾아볼 수없다. 다만 5계(五戒) 가운데 하나라고 알려져있다. 산스크 리트로 판차-쉴라(pañca=śīla)인5계는 불교에 귀의하는 재가(在家) 남녀가 지 켜야 할다섯가지계율로서, 위에서 언급한 『앙굿타라-니카야』에 나오는 대로 열거하면, 불살생·불투도·불사음·불망어·불음주의 순서이다. 그런 데이또한묘하게도상기한업도들중처음다섯개에일치하는것들이다.

삼업

5 계의 용어에 비추어볼때10선업도 또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계율이라고 말 할수있다. 지키지 않는다면, ‘나쁜 행위’를의미하는 악행(惡行),즉두쉬차리타 (duṣ-CAR-ita)로규정되기때문이다.앞서언급한10악업도역시이와같은맥락에 서이해될 수있을듯하다. 선업이 아닌 악업이란 불(不)이빠진행위, 다시 말해 서살생·투도·사음·(음주)·망어·기어·악구·양설·탐욕·진에·사견의 악행들을 가리킨다. ‘악행’이란 단어는 『팔천송반야경』 7장「지옥」에 한정되어 등장하며, 수보 리가다음과 같이아뢰는 장면이나온다. “세존이시여,선남자나 선여인은 잘규제된 신체(의 업)·말(의 업)·마음(의 업)을갖고있어야 할것입니다. 그이유는 무엇 일까요? …언어적 악행으로 이정도로 큰죄의더미가 얻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사 ‘3’이 붙는 용어는 존재하지 않지만 소위 삼업(三業),즉신업(身業)·구업(口 業)·의업(意業)이합성어로 소개되는 장면이고,산스크리트로는 각각 카야-카르 만(KĀY-a=KAR-man)·왁-카르만(VĀK=KAR-man)·마나흐-카르만(MAN-as=KAR-man)이 다. 보통 카르마(karma)라고 알고 있지만, 이는 단수 주격이나 목적격 형태 또는 다른 단어들과 합성어를 이룰 때나타나는 형태이고, 사전의 표제어, 즉기본형 은접미사만(man)이붙은카르만(karman)이다. 신업에는 불살생·불투도·불사음·(불음주)의선업들이, 구업에는 불망어·불 기어·불악구·불양설, 의업에는 불탐욕·불진에·불사견이 속한다고 한다. 7장 에서 이러한 선업의 계율들을 지키지 못하고 삼업과 관련한 악행을 저지르게 되면 얻는 고과(苦果)를세존은 다음과 같이 말하신다. “어떤보살마하살들은 …반야바라다를 비방할 것이고 …유정들의 이익과 행복을 끊어내는 행위로 대지옥(大地獄)이란 결과로 이끌어지는 업을 쌓게 될것이니라 …셀수없을 정 도로 많은 시간 동안 대지옥에서 태어날 것이니라 …그이유는 무엇일까? 악한 말을했기때문이니라.”

● 지난호(p115)에서‘병(病)’가관련된니카야의텍스트및번역의(위첨자번호)출처들이지면초과로 제시되지못하여이번호에알려드립니다. 1www.buddha-vacana.org/sutta/samyutta/maha/sn56-011.html 2www.tipitaka.org 3www.accesstoinsight.org/tipitaka/sltp/SN_V_utf8.html#pts.420 4www.accesstoinsight.org/tipitaka/sn/sn56/sn56.011.than.html 5www.buddha-vacana.org/sutta/samyutta/maha/sn56-011.html 6www.suttacentral.net/sn56.11/en/bodhi 7www.tipitaka.org/romn
●● 다음 어원 여행의 대상은 지옥과 관련된 용어들이다.

글.전순환

전순환

한국외국어대학교독일어과,서울대학교언어학과대학원졸업.독일레겐스부르크 대학교인도유럽어학과에서역사비교언어학으로박사학위를받았다.2009년부터시작된 한국연구재단지원하에범본불전(반야부)을대상으로언어자료DB를구축하고있으며, 서울대언어학과와연세대HK문자연구사업단문자아카데미강사로활동중이다.저서로 『팔천송반야경』(2019,불광출판사),『불경으로이해하는산스크리트-반야바라다심경』(2012, 지식과교양),『불경으로이해하는산스크리트-신묘장구대다라니경』(2005,한국                            문화사)이있다.

전순환  bulkwang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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