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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반야바라밀다

이제 앞서 소개한 세존과 그의 제자들, 그밖에도 마이트레야(maitreya)의 음역인 미륵(彌勒)을 비롯한 보살마하살들, 신들의(devānām) 제왕(indra)인 샤크라(śakra), 즉 천제석(天帝釋)과 같은 천신(天神)들 등 여러 인물과 신들이 범본 반야부 불전 전반에 등장하며, 반야바라밀다를 포함한 다르마(dharma), 즉 법(法)들에 대한 담론을 진행해 나아간다. 반야바라밀다는 반야부에서뿐만 아니라 대승불교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반야경들을 읽기 전, 이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필자는 어원적인 측면과 범본 『팔천송반야경』에서 파악되는 그 의미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그에 앞서 반야란 용어의 탄생이 경명(經名)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소견이 있기에 이에 대해 먼저 소개하기로 한다.

|    반야부의 경명
어떤 언어로 되어 있든 반야경들을 접해본 분들이라면 그 경명들을 보고 조금은 의아했을지 모른다. 왜냐하면 반야(般若)-바라밀다(波羅蜜多)로 음역되는 프라즈냐(prajñā)-파라미타(pāramitā)가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에 반야부에 속한 총 11개 반야경의 경명으로 쓰이는 것은 당연하지만, 「승천왕(勝天王) 반야경」(K1(6), 제566권-제573권)을 제외한 모든 경전의 명칭에 독특하게도 반야바라밀다를 수식하고 있는 형용사적 수사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순환  bulkwang_c@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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