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여자들끼리 엉켜 사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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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여성학] 여자들끼리 엉켜 사는 삶
  • 구훈모
  • 승인 2007.09.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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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여성학

가을이 되자 등산차 단풍보러 가자는 친구도 많고 MT(Membership Training)며 친목모임들의 야외행사들이 많다. 사실 안채에 갇혀 서로 집안 여자들끼리의 방문만 용인되던 옛날 여성들도 봄이 오면 경치 좋은 산과 들로 화전놀이 한 번쯤은 갔었던 것 같고, 언문이라도 깨친 양반집 아낙네들은 가사를 지어 읊는 멋도 부릴 줄 알았다고 한다. 할머니들 중에는 옛날 집안 여성들의 가사 두루마리를 보관하고 있는 분도 있다. 부처님을 믿는 불교 신도들이라면 친척 또는 이웃사촌끼리도 정성이 담긴 음식을 머리에 이고 먼 절 길을 걸어 가고 오면서 맵고 짠 그간의 시집살이 사연을 서리서리 풀어내며 가슴후련한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었을 게다.

'여자들끼리'는 참 묘한 데가 있다. 시집살고 살림살며 애낳고 살아가는 서러운 사연들이 내남없이 다들 있기 때문에 함께 이야기 할 시간만 되면 수다 사이사이에 여자시름이 풀려 나오게 마련이다. 뿐만 아니라 남의 이야기를 듣다가 곧잘 눈물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눈물이 흔해서가 아니라 자신 속에 쌓여 있는 이야기를 상대의 입을 통해서 들을 때 자신도 모르게 감정을 주체할 수 없게 되는 것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우리 조상들에게 여자들이 집밖에서 자는 일은 언감생심 엄두도 못낼일이었다. 그나마 친척집에 잔치나 제사 또는 상이라도 나야 일을 빌미삼아 어쩌다가 그 집에서 잘 수 있을 뿐이었다. 그외에는 아이이거나 나이먹어 사회적으로 이미 여자가 아니라고 생각되는 늙은 여자들일 경우만 그나마 자유가 주어졌다고 보여진다. 우리 할머니도 그랬고 어머니도 우리도, 그리고 아직 많은 우리의 딸들이 같은 장벽 속에 갇힌 채 살고 있다. 이유인즉 '여자는 밖으로 내어 돌리면 깨진다'는 것이다. 여자는 깨어지기 쉬운 유리그릇 또는 꽃, 내 것 네 것 등 소유가능한 물건쯤으로 여겨져 왔다. 오죽해야 가정주부들은 남편의 허락없이는 친정에서조차 마음대로 머물 수가 없었겠는가 말이다. 여대생들이 가족생활 가운데 부모에 대한 가장 큰 불만중의 하나가 귀가시간과 친구들끼리의 여행에서 허락을 받는 일이다. 몇 백 년 전이나 지금이나 여성을 '깨질 위험이 있는 유리잔'으로 보는 생각은 똑같다.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순결과 정절 이데올로기는 여성들의 바깥출입과 자유로운 여행을 가로막는 장애이며 족쇄로 작용해 왔다.

한국사회는 서양사람들 눈에는 이상하게 느껴질 정도로 유별나게 남자 중심으로 남자들끼리 엉켜 놀아가는 남자천국의 사회이다. 그 결과 여자들은 나름대로 여자들끼리의 문화를 발전시킬 수밖에 없었다고 보여진다. 여성들은 대체로 가정과 사회에서 차별받고 소외되는 경험을 하며 현모양처 되기, 순결과 정절지키기, 모성이데올로기에 의해 아내와 어머니와 며느리로서 희생봉사하며 가정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들은 남편을 내조하여 출세의 밑거름이 되는 것을 최상의 보람된 삶으로 여기는가 하면 수단방법을 다하여 자식을 명문대학에 밀어 넣어야 훌륭한 어머니의 반열에 설 수 있다는 신화를 신봉하며 살아왔다.

남자들이 자신들 중심으로 일하고 놀고 교제하며 신나게 살아가는 동안 가사노동과 육아와 자녀교육을 떠맡아 외롭고 힘들고 서러운 남녀유별의 세상을 살아야 했던 여성들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했을까? 여자들은 서로 이웃끼리, 여학교 친구끼리, 사친회 엄마들끼리, 같은 종교에 다니는 신자들끼리, 여성불자들끼리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며 비슷한 환경에서 같은 심정을 느끼는 사람들끼리 위로하며 살아야 하지 않았을까? 그렇게 살다가 보니 하소연할 친구도, 믿을 만한 사람도,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람도 여성들일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지금 젊은 사람들은 부부중심으로 살아 가는 것을 보면 달라질 거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윗세대로 올라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부부이지만 부부답게 살지 못한 것 같다. 80대 할머니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남편보다는 함께 시집살이 하며 고락을 같이 한 동서끼리 감정적으로 더 친밀하게 서로 단단히 묶여 있다는 느낌이 들 때가 많다. 그런 분 중에는 남편은 안 보고 싶어도 죽은 동서가 보고 싶다고 우는 할머니도 있다. 이분들이 살았던 시대의 결혼은 남편-아내로서 부부의 사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며느리 보고 살림 잘 살고(노동), 아들 낳아주는 에미'의 역할이 더 강조되고 중요시 되는 결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안채에서 가사노동을 전담하는 주부는 시부모라는 거대한 장벽에 가리워진 채 사랑채에 기거하는 남편(?)과는 물리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자칫 동떨어진 삶을 살아 가기가 십상이었을 것이다.

한국 여자들은 여자들끼리의 모임이 전체 모임의 99%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녀가 함께 규칙적으로 모이는 모임이 얼마나 될까? 편안하고 재미 있어야 자주 오래 만나게 되는데 한국사회는 문화특성상 혼성모임이 잘 안 되는 것 같다. 어쨌거나 많은 여성들이 여자들끼리의 모임을 즐겨 모이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친구에게 먼저 의논하지 남편에게 말하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한 여자의 살아가는 모습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남편이 아니라 여성들끼리의 친구일 가능성이 높다.

그 집 경제사정, 가족들의 성격, 가족관계, 아이들 주변 사정, 그리고 본인의 건강상태, 심정, 성격 등등에 대해 옆에 있는 친구가 더 잘 알 때가 많다. 여성들을 보면 수다가 심하다 할 정도로 일상적인 일을 서로 전화로 보고(?)하고 일이 있건 없건 서로 관심이 끊이지 않는다. 이들 여성들끼리의 친구들은 힘이 빠지면 용기를 북돋아 주기도 하고 이야기도 잘 들어 주는 훌륭한 경청자의 역할을 해주며 위로도 하면서 서로가 지지자 상담자적인 역할을 자연스럽게 해내곤 한다. 속상할 때 전화하고 남자가 이해 못하는 여자들의 삶의 애환을 서로 알아 주면서, 마음의 상처를 서로 치료하면서, 여자들끼리 엉켜 살아가는 것이 우리 한국여성들의 모습이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들의 엉킴이 여성들의 부당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연대나 힘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전업주부가 많은 탓도 있지만 여성끼리의 모임은 정말 많다. 학교동창모임과 친목계모임, 각종 문화센터의 교실들, 종교의 신자들의 대다수가 여성들이라는 사실도 빠뜨릴 수 없을 것 같다. 각종교 안에서의 여성들의 활동은 종단들의 발전 및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지만 수에 비하면 밖으로 그렇게 뚜렷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여성들은 종교 안에서도 가정주부의 역할을 맡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몸과 마음을 던져 희생봉사하는 역할들 즉 밥짓기, 식탁차리기, 뒷설거지 등의 가사노동에서부터 보이지 않고 나서지 않는 일들을 흔히 여성신자의 몫인 양 생각한다. 여성들의 끝없는 무보수 봉사와 착함은 종교에서도 여전히 요구되고 부추켜지기까지 한다.

여성들끼리 힘을 합하고 서로의 고충과 심정을 이해해 주고 협력한다는 것은 개인 여성의 삶을 위해서나 신앙공동체를 위해서 바람직하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도 있다. 종교 안에서 신앙을 축으로 하여 여성들이 형님 아우의 정으로 연결되는 여성끼리의 엉킴은 고통받고 있는 여성들이 새 힘을 얻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우리가 살아온 주변이 남녀차별이 심한 곳이다 보니 여성들끼리의 모임이 필요해지고 그래서 식당마다 문화교실마다 종교마다 여자들로 붐비는지도 모르겠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이든 우리 여성들은 내가 살기 위해 서로 도우면서 살아온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이제 이러한 잠재력을 기반으로 하여 엉킴의 출발과 시각을 조금 달리 하여 너와 내가 함께 살기 위한 여성끼리의 모임으로 발전시킬수 있다면 기존의 친목 모임들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성들 모임은 우리 그룹끼리, 우리 친한 친구끼리라는 엉킴의 정도가 강한 점이 있는 반면, '끼리의식'에 매인 폐쇄성과 배타성 또한 없지 않다. 이제 우리 여성들끼리의 모임들은 우정과 재미를 그대로 간직하면서 동시에 우리의 관심과 의식을 이웃, 다른 여성, 환경, 육아 등 우리와 연결된 보다 큰 문제와 세계에 눈을 돌려 함께 생각해 보는 열린 여성들끼리의 모임으로 키워야할 과제가 남아있다는 생각을 한다. 원래 종교적인 훈련과 가르침 자체가 우물안 의식을 넓은 세계로 이끌어 내어 보다 큰 세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닐까 싶다.

☞ 본 기사는 불광 사경불사에 동참하신 정귀혜 불자님께서 입력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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