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6월 항쟁과 불교』 윤금선 작가
상태바
[불광초대석] 『6월 항쟁과 불교』 윤금선 작가
  • 유권준
  • 승인 2019.02.0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7년 6월, 불교가 걸어갔던 길
사진=최배문

 

1987년 6월 항쟁의 한 복판에 섰던 불교운동가들의 기록이 한 권의 책으로 묶여 나왔다. 민주화운 동기념사업회가 펴낸 『6월항쟁과 불교』(윤금선 지음)가 그것. 6월 항쟁 30주년을 기념해 2017년 펴 냈던 『6월항쟁과 국본』에 이어 나온 한국현대불교사의 기록이다. 이 책을 쓴 윤금선 작가는 1987 년 대학생불교도연합(이하 대불련)의 부회장을 맡고 있었다. 그녀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제안을 받아 자료를 모으고, 여러 활동가들을 만나 직접 인터뷰했다. 윤 작가는 “조금 늦었지만, 이 책을 통 해 역사의 한 페이지가 채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 현수막을 가슴에 품고, 전경들 사이로

“영화 1987을 보면서 참 속상했어요. 불교계의 활 약상은 전혀 나오지 않았거든요. 이유가 뭘까 생 각했죠. 영화를 만들었던 분들이 참고할 자료가 전혀 없었을 거에요. 2017년 민주화운동 기념사 업회가 펴냈던 ‘6월항쟁과 국본’이라는 책에는 불 교운동과 관련된 내용이 없었거든요”

윤금선 작가가 ‘6월항쟁과 불교’의 집필을 의 뢰받은 것은 2017년 12월.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회 이사장을 맡고 있던 지선 스님에게서 전화가 왔다. “불교와 6월항쟁을 주제로 책을 내기로 했는데, 맡아 달라”는 이야기였다. 마침 일을 하던 천태종 복지재단을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하고 있을 무렵이었다. ‘시절인연인가 보다’ 했다. 사람들을 만나고, 자료를 찾기 시작했다. 기억 속에 묻혀있던 일들이 하나 둘씩 떠올랐다.

“박종철 군이 고문을 받다 사망하고, 진상규명 을 요구하는 시위가 계속될 무렵이었어요. 1987년 3월쯤이었죠. 매일 활동가들에게 전화를 돌리고, 유 인물을 복사하고, 현수막을 만드는 일로 눈코 뜰 새 가 없었죠. 현수막을 만들어 종로 보천장 여관에 스 님들께 가져다 드리는 일을 맡았는데, 주변에는 전 경들이 쫙 깔려있었어요. 정장을 입고, 옷 속에 현수 막을 숨겼어요. 전경들 사이를 지나는데, 가슴은 쿵 쾅거리고, 진땀이 흘렀죠. 간신히 여관에 도착해 스님들을 만났는데, 스님들은 농담도 하시고, 긴장된 분위기가 없어 깜짝 놀랐었죠. 스님들께서 의연한 모습을 보여주셔서 큰 힘이 됐던 기억이 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