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이 피어나는 계절 명산대찰(名山大刹)로 예불 가자
상태바
단풍이 피어나는 계절 명산대찰(名山大刹)로 예불 가자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세시풍속

10월의 세시(歲時)

10월 3일이 개천절이요, 9일은 한글날, 20일이 문화의 날이니 1년중 문화행사가 가장 많은 달이다.

올해는 윤 8월이 들어 더욱 절기가 늦기도 하지만 해마다 음력 9월이 되어야 논밭의 곡식이 다 여물게 마련이다.

지난 달에 있었던 8월 '한가위'가 한 해의 풍요한 수확을 기리는 날이라고는 했지만 역시 9월이어야 추수를 하게 된다.

하루가 다르게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니 3월 삼짇날 날아왔던 제비들이 음력 9월 9일 중구(重九) 날이면 서둘러 강남으로 돌아간다.

옛 '세시기'를 보면 9월 9일을 중구(重九) 또는 중양(重陽)이라 했는데, 중구란 9가 겹쳤다는 뜻이요, 중양이란 양수(陽數)가 겹쳤다는 뜻이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짝수를 음(陰)으로 삼고, 홀수를 양(陽)으로 삼아 음양의 관계를 설정했는데, 특히 양이 겹치는 날을 길일(吉日)이라 했다.

1월 1일, 3월 3일,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이 그 예이다.

1월 1일은 바로 '설'로서 한 해의 시작이요, 3월 3일은 농사의 시작이고, 5월 5일은 만물이 자라나는 여름의 시작이요, 7월 7일이면 농사가 마무리 되면서 9월 9일이 되면 거둬 들이게 되는 것이다.

해마다 겪는 일이지만 한가위에는 곡식과 과일이 덜 여물어 차례상 차리기가 만만치를 않다. 그런 이유도 있고 또 문중(門中)에 따라서는 중구일(重九日)을 선호해서 '한가위 차례' 대신 9월 9일 '구일 차례'를 지내고 있는 집도 꽤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