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살행론] 선정바라밀
상태바
[입보살행론] 선정바라밀
  • 재마 스님
  • 승인 2018.06.2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바라밀은 세속의 집착을 여의고 현재의 기쁨 속에 머물게 한다

 

마음의 안정(止)을 완전히 갖춘 통찰(觀)에 의해서만 번뇌를 완전히 끊을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알고 먼저 마음의 안정을 얻도록 노력하며 세속에 대한 집착을 여의어야 기쁜 마음을 성취할 수 있다네.(8:4) 언제나 조용하고 평화로운 적정처에 걱정 없이 기쁜 마음으로 머물면서 단지 홀로 고요히 모든 마음의 산란을 가라앉히기 위해 노력하리라. 다른 모든 욕망을 버리고 오로지 보리심에 의지하여 마음을 길들이고 선정을 얻기 위해 정진하리라(8:37~38)

『입보살행론』 제8장은 선정바라밀로 187게송의 가장 긴 장입니다. 선禪은 선나禪那를 줄인 음사어로 산스크리트어의 디야나dhyāna, 팔리어의 자나jhāna에서 나왔습니다. 선은 사유수思惟修로 한역이 되었는데요, 마음을 거두어 생각을 묶어두고 갖가지 삼매를 닦는 모든 수행을 아울러 사유수라고 합니다. 또한 이 선禪을 원인으로 지혜와 신통, 사무량 등의 공덕을 일으키기 때문에 공덕총림功德叢林이라고도 합니다. 선정은 앞의 선에 정定, 산스크리트어 사마디(samādhi- 삼매)를 합해, 한역에서는 정려靜慮라는 단어를 쓰기도 합니다. 잡다한 생각을 그치고 하나의 대상에 마음을 묶어 두고 자세히 사려하는 상태이지요. 불교전통에서는 이 고요한 상태를 통해 통찰, 지혜가 일어나고, 자애와 연민, 기쁨 평온 등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선정은 갖가지 수행의 열매를 맺는 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샨티데바 스님은 선정을 개발하려면 산란함을 없애고 고요하게 멈추고 머물러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이는 몸과 감각적 욕망에 대한 탐착, 재물과 음식에 대한 탐착, 증오와 미움 등 번뇌에 대한 집착, 어리석음으로 인한 잘못된 견해에 대한 집착 등을 버리고 떠날 때 가능합니다.

몸과 마음이 산란한 사람은 번뇌의 어금니 가운데 있는 것과 같아(8:1) 선정에 들기 어렵습니다. 몸과 마음의 산란함을 가라앉히면 안정(止)이 옵니다. 다시 말해 안정은 몸과 마음의 동요를 그치고 멈출 때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선정은 고요한 멈춤입니다. 고요한 멈춤에서 나온 지혜가 완전한 행복으로 우리를 이끌어줍니다. 또한 우리가 보리심이라는 대상에 집중할 수 있게 해서 진실한 보살이 되게 합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고요한 멈춤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을까요? 그렇다면 하루 중 얼마만큼 고요한 멈춤을 시도하고 있나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