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견문록]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상태바
[수행견문록]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 김우진
  • 승인 2018.01.29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시간 다른 공간,부처님과 만나는 길
사진. 최배문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 한문아카데미는 2012년 첫 수업을 시작했다. 불교 한문의 독해 능력을 교육함과 동시에 한문 불전을 번역할 수준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전통적인 강원의 한문 교육 시스템을 차용하여 아카데미 형식으로 열었다. 현재까지 1,000여 명의 수강생이 한문아카데미의 수업을 들었다.

 

|    한문 고전과 불교 문헌을 만나다

“전통 강원 등 여러 곳에서 불교 한문교육의 맥을 근근이 이어왔지만,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한문아카데미에서는 전통적인 교육체계와 교육방식을 일부 수용하고 변화된 상황에 맞게 교과과정 등을 구성했습니다. 불전번역자, 불교연구자를 양성하고 새로운 승가교육에 협력하여 불교적 가치가 현실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정승석 불교학술원장은 한문아카데미를 소개하며 불교문헌의 가치를 강조했다. 더불어 불교문헌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이 한문아카데미와 함께 성장하길 바랐다. 불교학술원은 한문아카데미 강좌와 더불어 불교인문학 특강과 번역 저자들의 특강 또한 개최하고 있다. 비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특강이지만, 한문아카데미 수강생들의 활기를 더하고자 한다.

한문아카데미는 1년 2학기, 3월과 9월에 각 학기가 시작되어 학기당 16주 강의가 진행된다.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하면 수료할 수 있다. 아카데미는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기본과정은 4년제 대학의 재학 이상이거나 조계종 교육원 추천을 받은 스님이면 지원할 수 있다. 심화과정은 한문아카데미 기본과정 수료생이거나 4년제 대학 졸업 이상, 혹은 2년 이상 번역에 종사한 경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2017년도 2학기 기본과정 커리큘럼은 월요일에는 『유식 30송』, 화요일에는 ‘원전으로 본 불교교리’, 수요일은 『장자』, 목요일은 『유마경』, 금요일은 『맹자』로 강의가 구성되어 있다. 심화과정은 월요일 『현우경』, 수요일 『조론』, 금요일 『선문염송』이다. 강의 시간은 오후 6시 30분부터 3시간씩 진행한다.

강의 커리큘럼은 매 학기 한문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이들의 의견을 물어 다음학기에 반영한다. 강의 주제는 경, 론, 어록 등 제한이 없으며 몇 가지 기준을 두고 수강생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선정한다.

|    경전을 읽습니다. 마음을 읽습니다.

목요일 저녁. 『유마경』 강좌를 찾았다. 6시가 지나자 수강생들이 한 명씩 강의실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정해진 자리는 없지만, 수강생들 각자가 제자리를 찾듯 앉았다. 6시 반에 시작하는 강의에 스무 명 가까운 수강생이 자리를 함께했다. 학교에 다니는 학생에서 은퇴한 중년남성, 직장인, 전업주부, 스님 등 강의를 듣는 이들의 구성도 대중없다. 목표는 하나. ‘한문 경전을 배우고 익힌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