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과 간의 크기
상태바
마음과 간의 크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요즈음 사람들 사이에서 '간 큰 남자 시리즈'가 유행인 모양이다. 얼마전 일반인 강의를 마치고 질문시간에 간 큰 남자이야기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었다. 사실 내용을 몰랐던 터라 필자는 간 큰 남자들이 큰 일 터뜨리는 것 아니냐고 동문서답을 했다.

그후 학생과 친구 등 여러 사람을 통해서 세대별로 '간 큰 남자 시리즈'를 전해 들었는데 처음 듣는 사람들은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모두 웃는 것 같았다. 남편 모시고 사는데 진력이 난 사람들은 그 나름대로 지금까지 말못하던 사정을 뒤집어 놓은 이야기가 내심 속시원한 구석이 있어 재미있어 하는 것 같고, 집안에서 꼼짝않고 들어앉아 있던 여자들이 바깥출입이 잦은 변화하는 세태가 웬지 불안한 남자들에겐 여자들을 희화한 모습이 재미있어 뒤에서 웃는 것이 아닌가 싶다.

간 큰 남자 시리즈는 참새이야기 처럼 단순하게 웃고 넘어갈 수 있는 성격의 재담이 아니다. 이것은 아이들 표현을 빌리면 '연극하고 있다' 느낌이 드는 이야기였다. 내용인즉 지금까지 말 잘 듣고 고분고분하고 얌전하던 마누라가 어느날 갑자기 드세져서 남편이 그 밑에서 눈치보며 설설긴다는 이야기를 꾸며대고 있는 것들이 내용을 이루고 있다.

옛날에 천지가 개벽되어 부부간의 권력 판도가 달라지게 되었다. 과거에 남편에게 찍소리 못하고 주눅들어 살던 여자들이 감히 고개를 쳐들고 기세 등등한 권력자의 자리에 올랐다. 그러자 항상 아들과 남편으로서 높은 지위를 누려온 남자들이 평소에 호령해 마지 않던 아내에게 설설기며 '죽는 시늉'을 보인다는 코미디가 바로 간 큰 남자 시리즈가 아닌가 한다. 간 큰 남자 시리즈는 실은 주눅든 남자를 보이자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간이 크면 이렇게 우스운 세상이 된다는 암시를 다분히 풍기고 있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