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고 유익하게
상태바
쉽고 재미있고 유익하게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처럼 구름처럼

전생의 기억은 떠올릴 수가 없어서 적지 못하지만 맨처음 불교를 접한 것은 국민학교 4학년때쯤이다. 그 당시 '자유교양대회'라는 게 있어서 학교에서 책을 빌어다 읽었는데 아마도 부처님의 전생이야기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런데, 사단이 났다. 그 책을 다 읽고선 학교에 되돌려 주어야 하는데 군것질이 하고 싶어서 책값으로 맛있는 과자를 사먹어 버린 것이다. '옴 살바 못쟈 모지사다야 사바하'.

아무튼 그렇게 나는 불교란 것을 처음 접했고, 이제서야 뉘우치는 말씀(참회진언)을 할 정도로 불교에 관한 기억이 별로 없었다. 그러다 고등학교 2학년 말에 불교에 본격적으로 들어서게 되었다. 내가 살던 경기도 평택의 모교인 동고등학교(요즘은 신한고등학교로 바뀜)에 다니는 길이 찻길과 걸음길이 있었는데, 찻길은 오히려 멀고 걸음길이 곧 지름길이었다. 그 길은 충혼산이라 불리는 연화봉의 기슭을 돌아 지나는 길이었는데 길모퉁이에 명법사라는 절이 있었다. 오가다 유심히 보았는데 그야말로 보기에 좋았다.

그런데, 어느날인가 길가 벽에 불교학생회 법회가 토요일 오후 3시에 있다는 게 아닌가? 그래서 찾아가 보았더니 비구니 스님이 법문을 하고 계셨다. 얼굴도 희고 고운데다가 말씀도 아주 잘 하셔서 불교라는 게 아주 가까이 다가왔다. 그야말로 '아, 이것이로구나!'하는 생각이 꽉 박혔다.

그때부터 승려가 된 지금까지 나의 신심은 변함이 없다. 불교학생회에 다니면서부터 더욱 학교 공부에도 열심이고 친구들과 사귀는 일이나 4-H활동, 문예 활동, 과외지도(고1때부터 중3을 지도하는 과외교사를 했었다.) 등 모든 활동에서 뒤지고 싶지 않았다.

그 뒤 대학에 들어가 중앙대 불교학생회, 대학생 불교연합회 등의 활동을 하면서 명법사, 천은사, 호명사, 사자암 등의 어린이법회 교사활동을 했다. 또 명법사 청년회를 조직해서 초대 회장을 맡고, 평택에 사회단체의 필요성을 느껴 불교인임을 밝히고 YMCA결성에 동참해서 활동을 했더니 어느 교회 주일학교 간사는 성가대를 만들자고 찾아 오기까지 했다. 물론, 불교인임을 알고 그 쪽에서 포기하긴 했지만, 이때 나의 생각은 불교가 참 '쉽고 재미있고 유익한' 종교라는 것이었고 지금도 그렇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