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가, 그리고 어머니와 아내로서
상태바
서예가, 그리고 어머니와 아내로서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 서예가 석강 이윤용

"글쎄요. 그것이 무슨 인연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길을 가다가도 우연히 스님의 모습을 뵙게 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어요. 특히 이런 초여름날 풀을 빳빳하게 먹인 승복을 입고 하얀 고무신에 밀짚모자를 쓴 스님의 모습은 정말 가슴을 설레게 해요. 스님께서 저 멀리 사라질 때까지 지켜보곤 하지요."

중진 서예가 석강 이윤용(石岡 李潤鏞 대전광역시 서구 내동)선생. 올해 나이가 쉰여섯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우지 않는다. 원래 미인형이기도 하지만 단아하면서도 청아한 모습이 많아 봐야 40초반으로 보이는 전형적인 한국인 여인상이다. 그 모습이 한 생을 잘 살아온 인생작품인 듯 아름답다.

올해 20년째 서예를 하고 있는 석강 선생은 일중 김충현 선생과 초정 권창윤 선생 문하에서 공부를 했다. 서울과 대전을 오르내리며 해온 공부다. 그리고 지금은 홍익대학교에 계신 홍석창 선생에게 사군자를 배운지는 7년째가 된다.

그러나 그가 붓을 든 것은 그보다 훨씬 오래 전의 일이다. 대대로 문인의 집안이었던 외가의 영향때문이었다. 특히 친정 어머니는 마치 신사임당을 연상케 하는 그런 분이셨다. 젊은 나이에 남편을 여의었지만 한 치의 흐뜨러짐없이 칠 남매를 반듯하게 키우셨다. 그러면서도 당신은 책과 붓을 늘 가까이 하셨다. 객지에 나가 있는 자녀들에게 편지를 쓰실 때에도 어머니는 붓글씨로 정성들여 써서 보내시곤 하셨다. 그리고 시집가는 딸 혼서지도 당신이 직접 쓰시어 두루마리하여 함에 넣어주신 분이셨다.

칠 남매 중 장녀였던 석강 선생은 누구보다도 이런 어머니를 좋아하고 존경하며 따랐다. 그런데 20년 전 어느날 어머니는 갑자기 세상을 뜨셨다. 오빠집 고추장을 담아주시며 "에미야 내일은 너희 고추장 담아주마." 하시던 어머니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