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여자는 날씬하고 예뻐야 한다?
상태바
[삶의 여성학] 여자는 날씬하고 예뻐야 한다?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우리는 주변에서 '뭐니뭐니 해도 여자는 날씬하고 예뻐야 한다'는 말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여성지의 아름다운 여성이 되기 위한 갖가지 광고들은 이러한 사회적 통념을 더욱 부추기며 예쁜 여자가 되라고 보채며 세뇌를 시키고 있는 것 같다.

이들은 여성들에게 환상적인 화장으로, 섹시한 몸매로, 드래시한 옷차림으로 아름다워지라고 강조한다. 그런가 하면 덜 날씬하거나 덜 '미인'인 여성, 젊지 않은 여성은 마치 정상적인 여자의 반열에서 낙오한 여성이라는 착각에 빠져 들게 한다. 남자는 능력으로 평가되고 여자는 젊고 아름다운 외모로 평가되는 이같은 신화은 여성들로 하여금 외모 콤플렉스에시달리게 하고 여성 스스로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빠져 들게 만든다.

미인의 기준은 누가 정하는 것일까? 조선시대 미인은 반달같은 눈썹에 크지 않는 눈매, 버들가지같은 한들 한들한 몸매와 티없이 희고 맑은 피부를 들고 잇다. 옛날 중국사람들은 발이 작아야 미인이라고 생각했고 서양사람들은 허리가 개미허리처럼 가늘고 가슴이 풍만해야 미인이라고 생각했다.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스칼렛이 콜셋트 입는 장면은 작은 허리 사이즈가 당시 미인의 자존심이었음을 잘 말해주고 있다. 작은 발을 만들기 위해 어려서부터 발을 동여매는 중국의 전족 관습이나 서양 여성들의 가느다란 허리를 만들기 위해 고안된 허리 졸이개인 콜셋트는 그 시대 미인의 기준과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 시대, 한 사회, 상류층 남성들이 요구하는 미인의 기주에 따라 시대마다 사람들은 여성의 몸을 이렇게 뜯어 고치고 저렇게 뭉치고 비틀어서 그들의 기준에 맞는 미인을 만들어 냈다. 여성들은 그 사회의 여성으로 길러지면서 여성에 대한 가치관을 내면화 하고 외모가 여성의 본질인 양 착각한다. 여성들은 마치 자발적으로 그 틀속에 들어가려고 하는 것 같이 보이고 외모에 집착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는 듯이 비춰진다. 여성이 아름답기만을 바라는 관습과 이를 만들어 내기 위한 기술들은 여성의 몸을 자연 그대로 유지하거나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방식이 아니라 부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몸을 스스로 학대하게 하고 상처를 내며 고통을 감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발견하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