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스리랑카 2 사자바위 -시기리야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스리랑카 2 사자바위 -시기리야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 남국의 보석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에서 동북쪽 중앙부를 향해 약 160km, 고대 도시 아누라다푸라에서 동남쪽으로 90km 떨어진 곳에 큰 사자가 웅크리고 앉아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약 200m 높이의 우뚝 서 있는 바위산이 나타난다. 이것이 바로 시기리야(사자바위) 산이다. 스리랑카의 불교는 2,200년 이상 교육, 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 직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불교적인 입장에서 볼 때는 외람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오래 전부터 왕위 계승문제로 야기되어온 역사적 사실들은 슬프고 잘못된 부분이 있었더라도 지금에 와서는 재미있는 옛날 얘기일 수밖에 없다.

시기리야 하면 카사파 왕(King Kasyapa)의 얘기가 빠져선 안 될 것이다. 그의 부왕 다츠 세나 왕에게는 첩(천민)의 자식인 카사파와 정실 자식인 목갈란(Moggallan)이 있었는데 정실 카사파는 장남이었지만 왕위 계승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알면서도 자기가 왕으로서의 실력이 동생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고 항상 왕이 되기 위한 때를 노리고 있었다. 그 무렵 다츠 세나왕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던 군사령관이며, 왕의 동생인 미가라는 카사파의 야망을 알고 그를 부추기고 그로 하여금 반란을 일으키게 하여 카사파는 서기 477년에 왕이 되고 목갈란은 남인도로 망명을 떠나게 되었는데, 결국 카사파에게 붙잡혀 미가라에 의해 죽게 되었다. 이후부터 카사파는 부왕에 대한 고뇌로 나날을 보내고 있던 어느 날 아버지가 시기리야 산 위에 궁전을 세우려 했다는 얘기를 듣고 고승과 상의한 결과 그곳에 궁전을 짓기로 결심을 하였다. 위험한 바위산 꼭대기에 궁전을 짓게 된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