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50대 여성의 고민 --시어머니 되기--
상태바
[삶의 여성학] 50대 여성의 고민 --시어머니 되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우리나라 주부들을 보면 계모임 한 둘 정도 없는 사람이 없다. 계는 원래 푼돈을 모아 목돈을 만들자는 것이고 계원끼리 혼례나 상례 때 상부상조하자는 것이 주목적이다.

그러나 여성끼리의 계모임은 이같은 경제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친구와의 우정을 다지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또한 사교장의 구실을 겸하고 있다. 동창끼리의 계모임이 유독 시끄럽고 떠들썩하게 보이는 것은 그만큼 친구 간에 스스럼 없이 수다를 떨어도 무관하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계모임이 있는 날을 전업 주부인 여성들이 그동안 집안에서 자질구레한 가사일과 아내, 며느리,주부 역할 하기에 바빠 다람쥐 쳇바퀴 돌듯 일상 생활에 묶여 있다가 친구와 만나 자기 자신으로 돌아와 잡다한 이야기로 수다를 떨면서 세상바람을 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옛날 우리의 할머니들은 우물가나 냇가 빨래터에서 매운 시집살이 이야기며 동네방네 소문도 전해 듣고 남의집 시어머니 흉도 보는 수다 떨기를 통해 숨통을 트고 억눌린 감정을 잠시 잠깐 풀어 놓곤 했다.

요즈음 여성들은 우물가 대신 식당에서 계 모임을 하면서 여성끼리의 만남을 계속하고 있다. 남성들은 여성들의 계몰임을 시끌벅적한 '수다 떠는 여자들 모임'쯤으로 별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그러나 여성끼리 만나는 모임에서 떠드는 수다 떨기는 잡담이라는 고정관념과는 달리, 그 속에는 수다를 떠는 여성 개개인의 일상생활이니 겪은 삶의 모습과 관심사가 형형색색으로 나타나 있고 여성들만이 겪은 '여성의 삶'이 자신의 목소리로 적나라하게 표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갓 결혼한 20대 주부들의 수다 떠는 이야기를 들어 보면 이들의 관심사가 무엇이며 삶의 내용이 어떤 것인가를 당장 알 수 있다.

'너 임신했니/'로 서두를 뗀 이들 신세대 주부들은 출산, 애기 기르기, 시집살이의 어려움,전세집 옮기기 등에 집중돼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