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천(韶天) 원각경 강의(1)
상태바
소천(韶天) 원각경 강의(1)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전강의,해설을 시작하며

1.원각경과 현대 위기

인류는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의 재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복(福)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부단히 문화와 문명을 창달해 왔다. 그러나 인류가 추구하는 행복한 삶은 문화와 문명의 창달에도 불구하고 전쟁·범죄·빈곤·질병 등에 의해 거듭되는 시련과 좌절로 여지껏 우리 모두가 소망하는 바대로 성취되지는 않고 있다.

많은 성인(聖人)과 선각자 그리고 탁월한 정치가와 사상가, 과학자와 기술자 등이 지혜와 지식·기술을 총동원하여 행복의 장애 요인만 가중시키고 있어 인류의 미래는 불확실하고 불안하다.

공산주의 종주국인 소련의 해체로 가속화된 탈공산주의 선풍은 동서(東西) 냉전을 거의 종식시킨 듯하지만 속단하기 어렵고, 민족적·종교적 갈등으로 인한 전쟁은 이 시각에도 계속되고 있다. 범죄를 종식시키기 위한 '범죄와의 전쟁'에도 불구하고 마약사범과 청소년 범죄는 증가하고 아직도 절대적 빈곤으로 굶어 죽어가는 사람이 세계 도처에 많으며 상대적 빈곤으로 인한 갈등 또한 해소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질병 퇴치도 힘겨운데 암이나 에이즈같은 난치병의 증가. 그리고 수질·대기·토양의 급속한 오염에서 보듯 머지않아 공해로 인해 일시에 확산될 새로운 질병이 우리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인류의 생존과 행복을 위협하는 이들 현대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 또한 활발하나 부분적 억제책에 불과해 보인다.

더욱이 인간성 상실을 개탄하고 우려하는 목소리는 높으나 상실되어 가고 있다는 '인간성'이란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조차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어 인간성 회복은 뜬구름 잡기 같아 막연해 보인다. 종말론이 활개를 치고 퇴폐풍조가 만연되고 있음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실로 어두운 절망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우고 있음을 선각자들은 목청껏 외치고 있으나 광야의 외로움만 고조시킬 뿐 이렇다할 반향(反響)이 없어 보인다.

그런데 이상과 같은 인류의 위기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부처님께서 설(說)하신『원각경』에 있음을 간파하시고 이를 소상히 밝히신 분이 있으니 소천(韶天)선사이시다.

소천선사께서는 『원각경 강의』말미에 원각경의 일깨움이 불법(佛法)이자, 세간의 정치법(政治法)임을 밝히면서 원각경을 마음에 깨치도록 그리고 사회에 실현되도록 읽어야 함을 역설하시고 계신다. 이어서 진리에 근본한 힘인 인간 유능(有能)과 인간의 근본 힘인 탐애(貪愛)를 '원각경'의 일깨움에 의거 '둥글게 하나로 하는 방법'을 제시하시니 이 방법에 의하면 세상의 부귀(富貴)는 물론이고 육바라밀이 저절로 실행되어 출세간의 무상복(無上福)인 성불(成佛)도 할 수 있다고 하신다. 즉 이 방법에 의하면 생활이 곧 불법[生活卽佛法]이요, 생업이 곧 수행[生業卽修行]이요, 직장이 곧 수도장[職場卽道場]이 되어 모든 국민, 전 인류가 대승적(大乘的) 대수행인이 될 것이고, 모든 국가가 곧 불국토(佛國土)가 될 것임을 밝히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