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불자의 선(禪)수행을 위하여 Ⅷ
상태바
재가불자의 선(禪)수행을 위하여 Ⅷ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의 선수행

이번 호부터는 「선(禪)속에 약동하는 인생」편으로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떻게 선 수행을 제대로 수행해 갈 수 있는지를 다루기로 하겠다.

먼저 일상생활 자체가 바로 도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그 다음으로 요즈음 자가용이 일반적인 교통수단의 하나가 되어 누구나가 손쉽게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차(車)와 더불어 길을 달리면서 조금만 정신을 차리면 값진 선 수행을 할 수가 있으며(사실 운전 그 자체가 이미 선 수행이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가운데 도(道)의 경지에도 다다를 수가 있다는 점을 밝힌다.

끝으로 삶과 자신의 전문분야와의 조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 역시 선 수행이라는 것을 작은 선적(禪的)체험을 바탕으로 설명하기로 하겠다.

하루하루 살아감이 바로 도(平常心是道)

일상생활 자체가 따지고 보면 도(도) 아닌 것이 없다. 배고프면 밥 먹고, 졸리면 잠자고! 그러나 철저히 수행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같은 것 같으나 속은 하늘과 땅 차이다.

수행한 사람은 밥 먹을 때 열심히 밥 먹는 것에 몰두하나 그렇지 않은 사람은 밥을 먹으면서도 온갖 번뇌 망상에 밥맛이 제대로 날 리가 없다.

먹는 이야기가 나와서 한 가지만 말하겠다. 몇 년 전 세계 어린이 그림대회에서 '저녁식사'를 주제로 그리라고 했는데 일본 어린이는 침울한 분위기에서 혼자 식탁에 앉아 밖에서 사온 것으로 식사하는 모습을 그렸고, 미국 어린이는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저녁을 먹는 그런 모습을 그렸다. 우리나라도 여러 면을 비교해 보면 항상 십여 년 뒤에는 일본과 비슷하게 되어 가는 것으로 보아 심각하게 따져 보아야 할 문제인 것 같다. 행복한 가정이 있어야 행복한 나라가 있게 될 것이니까!

그런데 수행이라고 하니까 수행으로 알지 모르나 정말 목숨걸고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 수행인(修行人)인 것이다.

영국의 수상을 지냈던 처칠에게 누가 건강의 비결을 물으니 자기는 식사 할 때는 일체 정치에 관한 생각은 안 한다는 것이었다. 정말 밥을 먹었을 때는 열심히 밥을 먹었다는 것이다.

비단 먹는 것뿐만이 아니라 그는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에 철저했을 것이며, 이런 생활태도 가운데 수행은 무르익었을 것이다. 그랬기 때문에 그는 죽을 때 '다시 태어나도 걸어온 길을 다시 걷고 싶다.!'고 자신 있게 외쳤던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꾸준히 수행하면서 하루하루를 철저히 시간을 부리며 살아보려고 애써 보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