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닿는 곳에 도(道)가 있다.
상태바
눈 닿는 곳에 도(道)가 있다.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겁외가(劫外歌) 4

흐르는 물의 설법(說法)소리

우리가 알려고 하는 이 자리는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일체 상태적인 것이 떨어진 자리다.

시절은 춘삼월 호시절이라 우주에 춘광이 도래하여 시냇물은 잔잔히 흘러가고 꽃은 웃고 새는 우짖는데 선창(禪窓)에 일주청향(一炷淸香)의 노연(爐烟)은 우리 집 묘한 풍광이요, 곧 다함없는 진리이다. 봄이 오니 새우는 소리도 봄에 우는 소리는 다르다. 겨울에는 추워서 근근히 움추리는 소리로 우는데 봄에는 아주 활발한, 활짝 핀 울음 소리다. 물은 잔잔히 흘러가고 산 꽃은 웃고 들새는 노래하는 여기에 법문이 있다. 법 문은 법사의 입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삼라만상이 모두 법문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성전(聲前)에 미어전(眉語傳)하고

묵연(默然)히 안미소(眼微笑)로다.

(말하기 전에 눈썹말을 전하고 묵연히 눈으로 미소를 짓네)

목격(目擊)에 도존(道存)이라. 눈이 마주치는 곳에 도가 있기 때문이다.

천진심(天眞心)

여러분이 가만히 참선하고 있는 것이 극락세계 소식이요, 이것이 안락처요, 이것이 불경계(佛境界)에 들어가는 것이다.

탐심, 진심, 모든 망상을 다 쉬고 모든 생각이 붙으려고 해도 붙을 수 없는 그 경지, 천진난만한 동심에 돌아간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항상 편해야 한다. 몸은 바쁘더라도 마음은 태연 부동해야 한다는 말 이다. 마음이 바쁘면 몸도 바쁘게 되니 몸은 바쁘더라도 마음은 태연해서 불교를 믿 어 안락처를 얻어야한다. 지극히 고요한데 들어가면 편안한 것이 들어와서 몸도 편안 하고 마음도 편안해진다.

편안할 뿐만 아니라 내 몸과 마음이 백 천일 월보다도 더 밝아지고 백 천 바닷물보 다 더 맑아지는 이러한 경지가 들어온다. 지극히 고요한 경지에 들어가면 맑아지고 맑아지면 밝아지고 밝아지면 통한다. 이 자리가 사람마다 다 있는 것인데 자기가 잘 못해서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아픈 것이다.

마음이 바르면 모든 일이 편안하고 즐겁다. 마음이 바르지 못하면 자연히 불안이 생 기고 몸과 마음이 불안해지는데 마음이 바르고 맑으니 내 마음이 편안하고 즐겁다. 이것은 내 말이 아니고 부처님 말씀이다.

공부하는 사람은 지혜가 있어서, 무슨 말을 들으면 그 말이 어디에 떨어지는지 말의 낙처를 안다. 그 말이 무엇 때문에 끄집어내는 말인지 말을 다 안 들어도 안다.

정신 수련을 쌓으면 모든 면에 통찰력이 빨라지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금을 캐면 금속에 은도 들어있고 동도 들어있고 철과 아연도 들어있는데 잡철을 다 빼고 24금이 되면 온 세계에 통용하는 보배가 된다.

보검을 만드는 데도 쇠를 불려 넣어서 달구어 쇠를 자꾸 두드려 쇠똥을 모두 빼고 쇠의 정수만 남아서 두드려도 아무런 잡철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두드려서 다시 불에 달구어 최후에 물에 건져낼 때에 온도가 덥지도 차지도 않은 거기에 건져내는 데 묘 가 있는 것이다. 거기서 보검이 된다.

우리가 본래 천진난만해서 아무 생각도 없는데 욕심과 탐, 진, 치 삼독과 팔만 사천 가지 번뇌를 일으켜서 모두 잡철 붙듯이 붙어 있는 것이다.

우리가 불교를 믿어서 마음도 바로하고 말도 바로하고 그 마음속에 아무 잡된 생각 이 없으면 순금이 되고 보검이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바른 뜻을 가지고 자비를 베 푸는 데 이것이 보살의 행하는 곳이다. 보살이라고 하는 것은 이해하여 본다는 뜻이 다. 그렇게 해서 욕되는 것을 참는데 머물러서 부드럽고 화하고 착하고 순한 마음을 지닌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