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호법신장이 되어
상태바
남한산성 호법신장이 되어
  • 관리자
  • 승인 2007.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스님 | 남한산성 망월사 성법 스님

경기도 광주 남한산성은 조선시대의 산성으로, 북한산성과 더불어 한강을 사이에 두고 서울을 수비하던 군사요충지였다. 이 산성의 축성에 벽암각성(碧岩覺性, 1575~1660) 스님이 도총섭(都摠攝)이 되어 8도의 승군을 동원하였고, 전국에서 동원된 수백 명의 스님들에 의해 3년에 걸쳐 축조되었다고 하니 스님들의 피와 땀으로 얼룩진 성이다. 그래서인가. 산성 곳곳에 쌓아올린 석축, 돌무더기, 굴러다니는 작은 돌 하나도 그냥 보여지지 않는다.

기록에 의하면 남한산성에는 가장 오래된 절 망월사(望月寺)를 비롯하여 장경사 외에 산성 내 9개의 사찰이 있었다고 전한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에 의병 본거지로 탄로나 일제에 의해 모두 파괴되었다. 그나마 장경사는 요사채만 그 모습을 간직한 채 남아있었고, 나머지 사찰들은 폐사가 된 채 잡초만 우거져 있어 보는 이를 안타깝게 했다.

망월사 복원불사 발원 기도 가피

그런데 시절인연이 도래한 것일까. 1981년 비구니 성법(性法, 79세) 스님이 원을 세우고 이곳 망월사 터에 들어왔다. 길도 없는 산중에 잡초만이 무성하게 우거진 채 오막살이 판잣집 한 채가 고작이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당시에도 이곳은 그린벨트 지역인데다 문화재 보호구역인지라 불사가 쉬운 것은 아니었다. 웬 뱀은 그렇게도 많은지. 종류를 다 헤아릴 수조차 없었다.

주위에서는 한사코 말렸다. 스님처럼 유능한 사람이 도심에서 포교를 하거나 대학 강단에 서야지 왜 산중으로 들어가느냐. 도대체 이렇게 험한 곳에 어떻게 혼자 살면서 절을 지으려고 하느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