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철학(3)
상태바
용수철학(3)
  • 관리자
  • 승인 2007.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강좌/ 中道입문

  (2) 문헌상의 근원적인 자료들

 붇디즘에 있어서, 수트라로 쓰여진 수트라 경(sutra 經)은 붇다의 직접적인 목소리, 말씀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며, 사스트라로 된 문헌, 경은 붇다의 직접적인 가르침에 대한 학문적, 철학적인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우리들은 마하야나 수트라라고 알려져 있는 방대한 양(量)의 문헌들을 가지고 있다. 수트라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붇다의 직접적인 가르침들이라고 주장되어진다. 분명하게, 그러한 방대한 양들의 수트라들은 곧 직접적인 붇다의 육성을 담은 언어 들일 수는 없는 것이다. 그들은 현재 완전히 풀어 해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마하야나 수트라들의 길고 방대한 문헌들에 깊숙이 끼워 넣은 약간의 독창성이 풍부한 수트라들의 설명들인 것이다.

 이들 문헌들의 가장 중요한 경은 프라기아나파라미타 수트라스<반야심경>이다. 프라기아나·파라미타는 일반적으로 「완전한 지혜」로 번역되어진다. 파람 - 이타(param-ita)란 말, 곧 「뛰어 넘어갔다」란 말은 프라기아나파라미타(prajna - paramita)를 「초험적 통찰」 또는 「초험적 지혜」라고 번역하는 것이 보다 낫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티벹어의 번역도 이러한 길로 되어 있다.

 수 세기를 지나면서 마하야나<大 衆佛敎 >는 살아 있는 종교였으며, 다음의 프라기아나-파라미타 만트라(prajna- paramita mantra)는 일반적으로 널리 보편적으로 읊어지고 있는 것이다. 「오 지혜여 ! 예지여 ! 초월하고 뛰어 넘어가서 초월하여 있는 그대에게, 당신에게 모든 것을 바쳐 경의를 올립니다. <가테(Gate), 가테(gate), 파람가테(paramgate), 파라 삼가테 보디(parasamgate Bodhi), 스바하(svaha)> 에드워드 콘제(Edward Conze)에 의하면, 프라기아나 파라미타가 형성되기까지는 약 천년을 필요로 했으며, 이것은 네 개의 시기들로 분류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 첫번째 시기는 약 기원전 100년부터 기원 후 100년 간의 시기로 기본적인 경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시기로 형성된다. 두번째 시기는 1세기부터 3세기에 이르는 시기로 붇다의 가르침을 셋 내지 네 개의 긴 논문들로 확장시킨 시기이다. 세번째 시기는 약 300년부터 500년 사이의 약 200년 간의 시기로 붇다의 가르침들을 몇 개의 보다 짧고 간결한 논문들로 단축, 요약한 시기이다. 네번째 시기는 서기 500년에서 1200년 간의 약 700년 간의 시기로 붇다의 가르침들을 압축한 것을 탄트릭 다라니스(Tantric dhanranis)와 만트라스(mantras)들로 구성한 시기이다.

 ①대다수의 가장 많은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8천 개의 시(詩)들로 구성되어 있는 아스타 사하스리카(Asta sahasrika) 가 프라기아나 파라미타문헌의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한다. 이것의 그 최초 원전들은 아마도 마하상기카스 가운데에 있었을 것이다. 이 논문의 주요 부분은 순야타(비어있는 상태)에 관한 학설이다.

 ②아스타-사하스리카(Asta-sahasrika)는 300년 동안에 걸쳐서 사타사하스리카 (Satasahasrika 10만 수의 시가)로, 판빔사티하스리카 (Pancavimsatisahasrika, 2만 5천 수의 시가)와 아스타다사사하스리카, 1만 8천 수의 시가)로 확장 발전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 마지막 것은 172년 로카락사 (Lokaraksa)에 의해서 번역되었다.

 ③이제 프라기아나 - 파라미타의 압축된 요약이 시작되었다. 그 가장 최초의 압축 요약은 「흐리다야-수트라(Hrdaya- sutra)」와 「바즈라체디카 수트라(Vajaracchedika sutra)」이다. 바즈라체디카는 약 5세기경에 중국어로 번역되었다. 이 번역서는 868년 5월 11일에 중국에서 번역되었다. 이것이 세계에서 제일 오래된 책이라고 일컬어진다. 아비사먀아람카라 (Abhisamayalamkara)는 아상가 (Asanga)의 스승, 마이트레야나타 (Maitreyanatha)에 의해서 이룩 된 판챠빔사티사하스리카 (pancavimsatisahasrika)의 요약서라고 일컬어진다.

 ④마지막으로, 프라기아나파라미타는 다라니스(dharanis)와 만트라스(mantras)로 압축되어졌다. 이들 중의 하나는, 에캌사리(Ekaksari)가 이야기한 대로 예지, 지혜의 글자는 곧 「아, a, -3-T」인 것이다. 궁극적으로 프라기아나파라미타는 신앙을 위해서, 신도들을 위해서는 여신(女神)으로 인격화된 것이다. 프라기아나파라미타는 철학이면서 동시에 종교인 것이다. 그들은 단순히 서양적인 의미에 있어서 철학이 아니다. 서양에

있어서 철학이란 종교로 부터 표류하여 흐르는 것을 짤라서 순수한 지적 추구로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