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법단] 메아리 없는 골짜기
상태바
[불광법단] 메아리 없는 골짜기
  • 관리자
  • 승인 2007.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나의 주인 노릇을 하고 있나

어떤 스님이 보조(普照 1158~1210)스님께 오리무중에서 소를 잃었습니다. 어떻게 소를 찾으면 좋겠습니까? 이렇게 물었습니다. 오리무중에서 소를 잃었다는 af은 말 그대로 해석하면 앞뒤를 분간할 수 없도록 안개가 꽉 낀 그런 상황속에서 소를 잃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일상 생활 가운데서 참으로 가야할 길을 잃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선가에서 말하는 소는 자기 본성성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 소를 잃었다는 말은 번잡한 일상생활속에서 본성을 잊고 있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살고 있으면서 나의 주인 노릇을 하고있는 듯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을 놓아도 이 생각 저 생각이 일어나고 옆에서 떠드는 소리가 내 생각 가운데 미쳐오는가 하면 엉뚱하게 딴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생각을 가다듬고 딴 생각 하지 않으리라 마음먹어도 어느 틈에 또 이 생각 저 생각이 일어납니다. 마치 길가에 있는 빈 집처럼 지나가던 사람이 아무나 들어와서 쉬었다 가고 놀다가고 어질러 놓고 갑니다. 나라고 하는이 주인공은 어디로 가버리고 이 생각 저 생각 객적은 생각들이 왔다 갔다 하여 마치 임자없는 길가 집같이 아무나 들어와서 앉아보는 그런 것이 됩니다.

우리들은 자칫하면 끊임없이 망념이 일어나서 생각을 말끔히 쉬자 마음 먹어도 쉬어지지가 않는 것입니다. 모든 생각을 다 놓아버리면 고뇌가 없어지고, 허공에 구름이 가시면 푸른 하늘이 나타나듯이 번뇌망상을 쉬면 내 자성의 성품이 명로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알어도 그것이 안되는 것입니다.

내가 나의 주인이 되는 것

소를 찾는다는 말은 소를 먹이던 사람이 소를 놓쳐 그 소가 어디에 있는 지 조차 모른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소를 붙잡아 길들여서 내가 뜻하는 대로 풀도 먹이고, 타고 가기도 할텐데 소가 제멋대로 돌아다니는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소를 길들인다 하는 것은 즉, 내 마음의 주인이 내가 되고 내 생품의 주재자가 바로 나 자신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