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강좌] 용수철학(8) 중도입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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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강좌] 용수철학(8) 중도입문 /
  • 자야데바 싱
  • 승인 2007.09.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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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강좌

(4) 소승불교도는 니르바나가 현상(Saṁsāra, phenomena)과 반대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가르주나는 니르바나와 삼사라 둘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고 말한다.

나 삼사라스야 니르바나트 킨치드 아스티 비세사남/

나 니르바나야 삼사라트 킨치드 아스티 비세사남/

Na samsāraya nirvānāt kińcid asti visēsananam/

Na nirvānasya samsārāt kińcid asti visēsanam//

현상적인 존재(Samsāra)는 니르바나와 다른 것이 없고, 니르바나는 현상적인 존재와 다른 것이 없다. (M. K. XXV, 19)

니르바나스야 챠 야 코티히 삼사라나스야 챠/

나 타요르 안타람 킨치트 수숰스남 아피 비디야테//

Nirvānasya ca yā kotih kotih samsaramasya ca/

Na tayor antaram kińcit susūksaman api vidyate//

니르바나를 제한하고 있는 것은 또한 삼사라를 제한하고 있는 것이므로, 이 둘 사이에는 전혀 차이가 없다. (M. K. XXV, 20)

야 아자밤자비바바 우파다야 프라티티 야 바/

소 프라티티야 아누파다야 니르바남 우파디스야테//

Ya ājavamjavibhāva upādayā pratitya vā/

So' pratityā anupādāya nirvanam upā야śy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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