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중국편 31.키질196굴
상태바
[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중국편 31.키질196굴
  • 관리자
  • 승인 2007.08.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편 31.가난한 여인이 밝힌 등불-키질석굴 제196굴의 빈녀난타시정공양연도-

이번에 소개하는 그림은 그 이야기가 널리 알려진 「가난한 여인 난타가 등부를 공양한 인연<貧女難陀施灯供養緣>」소재로 한 그림이다. 이 이야기 제 38권에 실려 있으며, 그림은 키질석굴 제196굴 주 실굴 천정 왼편에 그려져 있다.

   가난한 여인의 등불공양

  부처님께서는 급고독정사(給孤獨精舍)에 노닐고 계셨다.

  바사익왕(波欺匿王)이 부처님과 여러 대중 권속들에게 공양하면서, 기원(祈洹)의 세로와 넓이 백육십 리에 두루 등불을 켰으므로 백성들은 다투어서 구경을 하였다.

  가난한 자비 여인 난타(難陀)는 일정한 거처가 없으므로 길 가는 이에게 물어서 이를 알게 되었다.

  바사익왕은 기름 천 곡(斛)으로써 부처님을 위하여 등불을 켰으나, 난타는 등불을 밝힐 한 방울의 기름도 지니지 못한 자신을 원망하였다. 나는 무엇 때문에 이렇게 가난할까? 그러다가 문득 마을 거리에서 구걸하여 얻은 약간의 잡곡에 생각이 미치자, 곧 「나는 이것을 팔아서 등불 값을 마련해야겠구나」하고는 거리에 나아가 잡곡을 팔아 일전(錢)을 마련하여 기름집을 찾았다. 기름집에서 난타여인에게 물었다.

 『일전 어치 기름을 가지고 무슨 복덕을 짓겠다는 것이오.』

  난타는 대답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