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생에 확철대오를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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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생에 확철대오를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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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1.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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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가귀감 강설 9

제21장

工夫 若打成一片, 則縱今生, 透不得,

眼光落地之時, 不爲惡業所牽.

공부가 만일 타성일편이 된다면, 비록 금생에 확철대오를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임종시에 안광이 사라질 때 악업에 끄달리지 않을 것이니라.

업은 어두운 무명(無明)이요, 선(禪)은 밝은 반야 지혜니라. 명암이 서로 맞설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닌가!

강설

비록 깨닫지 못한다 하여도 타성일편한 참선자는 악도(惡道)에 떨어지지 않는다. 반야 지혜의 힘이 크기 때문이다.

금강경에서 말한 성류(聖流, 수다원과)와 사다함, 아나함의 과위(果位)에 오른 삶과 같이 한 단계 높이 올라서 이제는 범속한 부류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깨달음의 목표가 굳은 의지의 수행자 모습이다.

타성일편(打成一片)

턱 하니 확실하게 조각 하나를 이루었다는 뜻. 화두 공부가 순숙(純熟)한 사람은 화두를 들면 곧 일념 삼매에 들 준비 단계에 와 있다. 예컨대, 기쁨과 즐거움으로 원심력과 구심력을 잘 타고 있으며 이대로 정진하면, 견성성불이 확실하다는 자신이 선 참선자이다.

제22장

大抵參禪者, 還知四恩, 深厚陵? 還知四大醜身, 念念衰朽陵? 還知人命, 在呼吸陵? 生來値遇佛祖陵?

及聞無上法, 生希有心陵? 不離僧堂, 守節陵? 不與隣單, 雜話陵? 切忌鼓扇是非陵?

話頭 十二時中, 明明不昧陵? 對人接話時, 無間斷陵? 見聞覺知時, 打成一片陵? 返觀自己, 捉敗佛祖陵? 今生, 決定續佛慧命陵?

起坐便宜時, 還思地獄苦陵? 此一報身, 定脫輪廻陵? 當八風境, 心不動陵?

此是參禪人, 日用中點檢底道理, 古人云;

“此身不向今生度 更待何生度此身?”

참선자는 다음과 같이 돌아보아야 하느니라.

1. 네 가지 은혜가 깊고 두터운 줄을 알고 있는가?

2. 지수화풍 사대로 된 추한 이 몸이 찰나에 쇠퇴해 썩어가고 있는 줄을 알고 있는가?

3. 사람의 목숨이 호흡 사이에 있는 줄을 알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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