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이 낡은 격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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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이 낡은 격식인가
  • 관리자
  • 승인 2007.07.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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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 고전 (선문단련설-禪門鍛鍊設)

 

 스승이 단단히 칼자루를 잡지 않으면 학인이 의정을 말하는 것이 무력하여 썩은 물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꼴이어서 늙어 죽을 때까지라도 깨치지 못하리라.

 참선하는 병이 바로 여기에 있으니 어찌 애통한 일이 아니겠는가.

 가장 사람을 그르치게 하는 것은, 처음으로 선문에 들어와서 근본을 깨닫지 못한 자에게 남전의 참묘나, 백징의 야호, 단하의 소불, 여자출정 등의 화두를 참구케 하는 것이다.

 이런 일은 네모난 자루를 둥근 구멍에 맞추려는 꼴이어서 세월만 허송할 뿐, 어림없는 노릇이다. 이들을 두찬(杜撰)이라 해서 결코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선중을 단련코자 하면 자세히 근기를 살피고 화두를 간결하여 모두 맞게 하고 이둔(利鈍)에 적합하게 하여야 한다. 이것이 입문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 것이다.

3.학인을 철저히 분석하여야 한다

 이미 화두를 일러 주었으면 다음은 참구하게 하여야 한다.

 그러나 참구하는 방법에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화평한 것이요, 둘째는 맹리(猛利)한 것이다.

 화평하게 참구하는 경우에는 학인이 깨닫기가 어렵고, 간혹 이치를 깨닫는다 하더라도 특출하기는 어렵다.

 맹리하게 참구하는 경우에는 학인이 깨닫기가 쉬워서 한번 용광로에 들어가면 매우 특출한 사람이 배출되는 것이다.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화평한 방법을 쓰면 괴단성이 없고 느슨하여 단지 들뜬 마음을 억제하고 거친 생각을 씻을 뿐이어서, 오래 오래 익힐지라도 티 없이 깨끗하기만 할 뿐 관문을 부수고 득의만면 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깨닫기가 어렵다고 한 것이다.

 또한, 찬 재에서 콩을 굽 듯 하는 자는 비록 끝끝내 기운이 흩어진 자와 같아서 한번 혹독한 수단이나 가풍을 만나면 즉시 주저 앉고 말 것이거든 하물며, 큰 일을 치루거나 큰 짐을 나르며 많은 대중을 거느리면서 이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특출하기는 어렵다고 한 것이다.

 만약 사람을 얻고자 한다면, 불현듯 절단해 버리고 활활 타는 불속에서 몸을 뒤치며 험준한 절벽위에서 목숨을 던져서 좌절을 당하고 고초를 겪더라도 안연부동 하는 자의 경우에는 맹리한 참구법이 아니면 안된다. 맹리법이 비록 훌륭한 것이기는 하지만 힘이 미치지 못할까 염려될 뿐이다.

 날짜를 정하여 다그쳐 공을 이루고자 한다면 7일간의 기한을 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7일간의 기한을 정하면 용맹하고 뛰어난 자는 배나 힘을 낼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겁이 많고 유약한 사람이라도 한번 총림에 들어가서 기필코 죽을 각오를 하게 될 것이요. 또한 몸과 목숨을 버릴 용기를 품게 될 것이므로 7일간의 기한을 정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만약 7일간의 기한을 정하고자 하면 입실을 우선해야 한다. 입실은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다. 장로가 이미 단련하는 일로 목적을 삼았으면, 조심함이 돈독해야 하고 용의가 깊어야 하고 법을 세움이 준엄해야 하고 공력을 가함이 세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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