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믿음의 산맥을 가꾸어 가는 사람 -부산 하도명화 보살님
상태바
불교 믿음의 산맥을 가꾸어 가는 사람 -부산 하도명화 보살님
  • 관리자
  • 승인 2007.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물탐방

 이 세상에 만점짜리 인생이 있을까. 어떠한 경계에도 휘둘리지 않고, 두려움이 없으며, 마음에 걸림이 없고, 안으로도 밖으로도 편안함 믿음의 생활을 하고 있는 이. 이러한 분이 있다면 우리는 만점짜리 인생이라고 이를 만할 것이다.

 어디 그 뿐인가. 이러한 자신의 만족을 이웃과 함께 하여 이웃이 기쁠 때 함께 기뻐해주고, 이웃이 슬플 때 함께 슬퍼해줄 수 있다면 인생의 점수는 만점에서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올해 68세가 된 도명화 보살님은 자신이 만점짜리 인생이라고 말할뿐더러, 주위에 있는 분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인생을 살아온 보살님이시다.

 젊었을 때부터 남다른 수행 정진을 해왔고, 지금도 출가인 못지 않게 수행하고 계신데다 많은 불사에 함께 하심에 웬만한 부산 불교신자라면 보살님의 법명을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다.

 현재 절대다수가 불교신자로 구성되어 있는 부산의 불교신도회 부회장이시기도 한 보살님의 신행담과 불사의 손길은 많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고 또한 정진력을 키워 줄만 하기에 여기에 옮겨 본다.

 보살님은 현재 부산시 금정구 두구동에 있는 신창농장(이를 일러 보살님은 1급 토굴이라 한다)에 주로 머물고 계신다. 농장이라고는 하나 생각과는 달리 잘 가꾸어진 널찍한 정원이라는 느낌이 잘 들 정도로 주위가 잘 정돈되어 있었고, 입구를 지나 걷다 보니 왼쪽편에 특별히 설계를 해서 지은  한 모양새가 좋은 집이하나 있었다. 현관 오른편에는 커다란 화강석인 듯한 돌로 깎여진 포대화상이 큰 자루를 맨 채 활짝 웃으며 오는 이를 반겨주었다.

 현관 문을 열고 들어간 집의 첫 느낌은 마치 가람처럼 정결하고 고요했다. 도명화보살님의 인상 또한 그랬다. 68세라고는 하나 전혀 그 나이를 가늠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훨씬 젊어 보였으며, 기자를 대하심이 오래전부터 알아온 사람을 대하듯 자연스럽고 따뜻했다.

 그러나 때로는 선풍도골처럼 의연하고도 단호하게 신행담을 들려 주시다가도, 또 때로는 온 힘을 바쳐 전법하는 젊은 불자들 얘기를 하시며 ‘그 분들이 얼마나 귀한줄 아나’ 하시며 일래 눈물이 핑그르르 돌았다.

 믿음으로 인생의 산맥 몇 개는 훌쩍 넘은 듯 이제는 고요한 평화를 찾은 도명화 보살님의 첫마디와 끝마디는 ‘한번 멋지게 살아보라’는 말씀이었다. 그것은 24시간을 잘 재단해서 불같은 신심을 기도하는 사람에게만 얻어질 수 있는 공덕이라고.

 “니는 어떻게 살고 싶나. 금메달 딸 사람은 다르다. 한 번 멋지게 살아 보그래이. 생활과 불법과 정진이 둘이 아닌기라. 불같은 신심으로 돌진 돌진해야 하는기지. 내사 마 동서양을 다녀도 두려운 것이 하나도 없다. 어디를 가도 좋은 기라. 혼자 있어도 좋고, 이렇게 같이 있어도 좋고. 이게 바로 극락이지 뭐꼬.

 내가 한참 기도 정진속에 있을 때는 어땠는 줄 아나. 매일같이 머리 안감으면 안되는 줄 알았다. 한겨울에 머리를 감고 빗으로 빗어내리면 어름이 서그렁 서그렁 떨어져도 매일 감아야 하는 줄 알았다. 좋은 방, 좋은 이부자리, 극락 같은 내 집 놔두고 뭐라할꼬 지옥같은 절에 가서 밤을 세우며 기도를 하겠나. 안해보면 모른다. 그게 얼마나 좋은지. 마 얼마나 좋은 지 미치겠더라.

 기도 정진없이 사는 세상은 등불없이 어두은 길을 가는 기고, 뿌리없는 나무와 같은기라. 기도없이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노. 기도도 하지 않고 법석 떨며 사는 사람들 보면 내사 마 한심스럽다.”

 보살님이 하신 기도와 수행담을 들려 달라고 여쭙자 도명화보살님은 처음 본 기자의 무릎을 ‘탁’ 치시며 ‘한 번 멋지게 살아보라’신다.

 그 ‘멋지게 사는 길’이 무엇인지 잔뜩 궁금한 기자는 보살님께 바싹 다가 앉으며 그 길은 여쭈었다. 그 ‘길은 한 마디로 신명을 다바쳐서 하는 기도’라고 말씀 하셨다.

 원래 보살님의 친정은 대구이고, 보살님의 외가댁은 장로교 계통의 기독교 집안이었다. 보살님이 부산으로 시집오면서부터 절에 다니게 되었고 그때부터 기도를 시작했다. 맨처음부터 부처님 앞에서 기도하는 것이 그렇게 좋을 수가 없어 많은 불보살님 가운데 ‘잘하면 상을 주고 못하면 벌을 준다’ 는 독성님이 좋아 젊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집에 모시고 매일 예불을 올리고 기도를 하고 계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