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같은 절, 사부대중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상태바
“내 집 같은 절, 사부대중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8.0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불교회관 주지 일지 스님

“처음 법회에 왔을 때 주지스님께서 제 두 손을 꼭 잡아서 다정하게 말씀해주셨는데, 그 기억이 아직도 남습니다. 스님은 편해요. 그게 좋아요.”(신영선, 신도회 부회장) “신도들 입장에서 가장 좋은 게, 이곳에 오면 언제든지 스님이 계시다는 겁니다. 스님은 늘 절에 계세요. 그래서 믿음이 생기죠. 항상 변함없이 신도들 옆에 계시니까요. 신도들은 여기가 너무 편해요.”(이숙자, 신도회 회장)

인천불교회관 주지 일지 스님은 수줍게 웃으며 손사래를 쳤다.  “아이구, 나는 아무 힘도 없고, 말도 잘 못하고, 교리에 해박하지도 않아요. 신도님들과 주변에서 다 도와주고 그 힘으로 된 겁니다.” 스님은 인천불교회관을 인천지역 중심 도량으로 성장시킨 가장 큰 주역으로 신도들을 꼽았다. 그런데 신도들은 “스님의 원력이 인천불교회관을 키웠다.”고 했다. 스님과 신도님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둘 다 맞다. 인천불교회관은 스님의 원력이 기본 동력이고, 신도들이 모두 힘을 모아 이룬 결과다. 

| 또 하나의 집, 인천불교회관
인천 올림픽공원,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중앙공원, 인천지방경찰청, 롯데백화점, 지하철 예술회관역. 모두 인천불교회관에서 반경 200미터 안에 있다. 도심의 최중심지에 인천 불자들의 사랑방인 인천불교회관이 자리 잡고 있다. 도심포교로는 최적의 장소다. 그래서인지 신도들은 개인적 일을 마치면 버릇처럼 산보하듯 이곳을 찾는다. 사찰이고, 쉼터다. 화나는 일이 있거나, 마음이 어지러우면 발길은 어느새 인천불교회관으로 향한다. 법당에서 부처님 바라보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또 신도님들과 이야기꽃을 피우면 어느새 나를 돌아보게 된다. 주지 일지 스님은 ‘엄마 미소’로 기꺼이 대화상대가 되어준다. 신도들은 인천불교회관이 또 하나의 집이다. 

1979년 당시 서울불교청년회에서 활동했던 24세 여성이 전남 강진 옥련사에 잠시 몸을 쉬기 위해 들렀다. 옥련사 주지 경희 스님은 이 꽃 같은 여성에게 『초발심자경문』을 읽어보라고 권한다. 한 자 한 자 읽어가면서 뜻을 익혔다. 읽기가 수월해지자 이제는 베껴 썼다. 읽고 베끼길 수백 번을 반복하자 글자가 가슴에 박혔다. 가난한 절이었다. 밥 한 공기와 반찬 한두 첩이 전부였다. 행복했다. 공부하는 맛은 궁핍함도 넘어 갔다. 출가는 예정된 길이었다. 그렇게 공부한 『초발심자경문』은 이후 스님을 밀고 가는 큰 힘이 되었다. 지금도 신도들과 기본교육을 할 때 이 『초발심자경문』에 새겨진 문장을 읽어준다. 스님은 “저는 지금도 그때의 느낌이 있어서 읽어주는데 다른 분들은 안 그런가 봐요.” 하며 웃었다. 경전은 머리가 아닌, 삶으로 반복해 읽어야 울림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님은 신도님들이 경전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든다. 재정이 어려워도 경에 밝은 스님들에게 법문을 꾸준히 요청한 것도 그런 까닭이다. 

“신도님들이 경전을 배우고, 부처님 법을 지속해서 배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야 일상에서도 항상 자신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도 기본교육은 제가 직접 맡습니다. 교육이야말로 우리 신도들이 부처님 제자로 살아갈 수 있는 기본 바탕입니다. 기본교육 이후에는 신도들이 지속적으로 법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원칙은 개원 이후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올해 백중에도 입재와 회향 법문을 일지 스님이 하고, 초재부터 6재까지는 월호 스님(행불선원 선원장), 지원 스님(조계종 포교원장), 혜국 스님(석종사 금봉선원장), 해주 스님(동국대 정각원장), 월탄 스님(조계종 원로의원), 법산 스님(남해 학림사 회주) 등을 초청해 법석을 마련한다. 매주 일요일에는 보각 스님의 법문도 이어진다. 벌써 오랜 인연들이다. 불교계에서 법문 잘 하는 스님들은 한번쯤 인천불교회관에서 신도들에게 법문했다. 일지 스님은 신도들이 매달 좋은 법문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것이 당신의 중요한 역할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