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소식
상태바
알토란 소식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11.0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후보 선출·임명
---
조계종 제16교구본사 고운사 주지에 호성 스님이 임명됐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지난 8월 1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고운사 주지 호성 스님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또한 제2교구본사 용주사 신임 주지 후보에 성월 스님이 당선됐습니다. 지난 8월 20일 용주사 관음전에서 열린 산중총회에서 성월 스님이 주지 후보로 선출됐습니다.

「전법학연구」 제 6호 발간
---
전법과 교화에 대한 학술적 지평을 열어가고 오늘의 한국불교가 나아갈 방향과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전법학연구」 제6호가 발간됐습니다.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 스님)이 발간한 이번 호에는 ‘중국불교의 전법론’에 관한 논문 5편, 특집 ‘초중고 윤리교과서의 불교서술체재와 내용’을 다룬 논문 4편,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 등 총 10편의 논문이 수록됐습니다.
‘중국불교의 전법론’에 담긴 논문은 △‘역경과 찬술을 통한 중국불교의 전법’(최은영 금강대 HK교수) △ ‘변문을 통해 본 중국불교의 대중 전법’(석길암 금강대 HK교수) △‘중국 종파불교에 나타난 전법관’(이병욱 고려대 외래교수) △‘중국 민간불교결사와 포교사들’(김성순 금강대 HK연구교수)이 실렸습니다. 특집 ‘초중고 윤리교과서에 나타난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에는 △‘초등학교 도덕교과서의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이철주 대전 중원초 교사) △‘중학교 도덕교과서의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신희정 경남 진영중 교사) △‘고등학교 윤리교과서의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이철훈 경기 상현고 교사) △‘윤리교과서 체재에 대한 불교윤리적 비판과 대안 모색’(박병기 한국교원대 교수)이 수록됐습니다.

불교문화재硏·대불청, ‘불교유산’ 협약 체결
---
불교문화재의 효율적인 보존과 활용을 위해 불교문화재 연구기관과 청년불자가 손을 잡았습니다.
(재)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정안 스님)와 (사)대한불교청년회(회장 전준호)는 8월 19일 조계종 전법회관 3층 회의실에서 불교문화유산 보존·관리·활용을 위한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불교문화재연구소는 전국 5,093개 폐사지에 대한 조사 데이터와 교육프로그램을 대한불교청년회에 제공하며, 대한불교청년회는 폐사지에 대한 홍보와 자원봉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대한불교청년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활동 우수사업 공모에 선정돼 ‘폐사지지킴이365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교문화재연구소는 지난 5년 간 전국 5,093개 폐사지에 대한 지표조사를 수행해왔습니다. 두 단체의 협약으로 훼손 위험에 처해있는 전국의 불교문화유산들이 잘 보존되고 일반에 알려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