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든든한 절
상태바
평생 든든한 절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11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 산 내 원 정 사

5-1 세로.png

1972년 여름, 태풍에 저수지 둑이 무너졌다. 저수지 아래 절에 있던 사람들은 미처 몸을 피하지 못했고 정련 스님만이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다. 이 자리에 절을 짓겠다는 서원을 했다. 첫 번째 불사는 대웅전을 비롯한 전각들을 세우는 일이었다. 꼭 10년이 걸렸다. 생로병사의 굽이를 함께하는 절, 내원정사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 생생교육, 내원정사유치원
교육과 복지를 통한 전법에 원력을 세운 정련 스님의 두 번째 불사는 유치원이었다. 영리사업이 아니냐며 반대하는 신도도 있었지만 ‘새싹교육’이 중요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다. 내원정사유치원은 1985년에 문을 열었다.
28년째 내원정사유치원을 지키고 있는 김옥희 원장에게 정련 스님은 ‘예지력을 가진 분’이다. 정련 스님은 최근 유아교육의 화두인 ‘전통과 생태’를 18년 전부터 도입했다. ‘버스 타고 밭에 가서, 땅 파면 감자가 나오는 체험학습’ 이건 아니었다. 당장 뒷산을 밭으로 개간해 체험학습장을 만들었다. 아이들이 직접 씨를 뿌리고 키워서 수확해 요리까지 해 보면서 눈빛이 달라지는 걸 목격했다. 체험교육은 ‘과정’이어야 한다는 확신을 굳혔다. 연간교육과정을 ‘우리 것’을 익히는 내용으로 채웠다. 단오, 칠석, 동지 등의 절기 활동은 물론, 운동회나 어린이날 행사도 전통복장으로 전통놀이를 하고 선생님들이 마당쇠 분장을 하고 마당극을 펼친다. 내원에서는 전통이 일상이다.
김옥희 원장은 아이들이 호기심에 찬 질문을 거침없이 쏟아낼 때 보람을 느낀다.
“우리 아이들은 사물을 보는 눈이 독특해요. 끝없이 질문을 던지죠. 개미를 찾아서 커다란 바위를 들어올리고, 개미를 따라서 땅을 파고 들어가요. 궁금하니 관찰하고, 본능적으로 책을 보는 거예요.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이죠.”
내원정사유치원에는 차로 3~40분 거리를 매일 태워다주는 학부모들이 있다. 어른과 눈을 맞추지 않던 내성적인 아이가 1년이 지나 인사 잘하는 아이, 뛰어노는 아이로 바뀌는 걸 눈으로 확인하기 때문이다.

5-2 가로.png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